2017년 11월 15일 수요일

VirtualBox "VT-x/AMD-V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의 해결

지난 11월 9일-10일 양일간 Cho & Kim Genomics/미래BIT융합교육사업단 공동 추최의 Bioinformatics Analysis Workshop에 참석하였다. 장소는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75-1동이었다. 이때 배포한 우분투 가상머신 파일(.ova)을 가지고 복습을 하고자 내 사무용 컴퓨터의 VirtualBox에서 '가상 시스템 가져오기'를 한 뒤 부팅을 시도하였다. 그런데 '시스템에서 VT-x/AMD-V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64비트 게스트가 64비트 CPU를 인식할 수 없으며 부팅할 수 없을 것입니다.'란 오류 메시지와 함께 부팅이 되지 않았다.


오류 메시지를 복사하여 구글 검색을 해 보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꽤 많은 글들이 있었다. BIOS의 고급 설정에서 Virtualization 기능을 활성화하라는 것이었다. 문득 머리를 스치는 것이 있었다. Metagenome으로부터 자가학습을 통해 metagenomic bin을 재구성하는 프로그램인 PhyloPythiaS+(PPSP, 논문 링크)의 가상머신 배포본을 같은 컴퓨터에서 구동하려고 했을때 비슷한 유형의 오류 메시지를 접했었다. 'VT-x is disabled in the BIOS for all CPU models (VERR_VMX_MSR_ALL_VMX_DISABLED).' 그러나 이상의 가상시스템들은 내가 보유한 다른 컴퓨터(데스크탑, 삼성 노트북 및 맥북 프로)에서는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었다.


그렇다면 사무용 컴퓨터의 BIOS에서 해당 부분을 Enabled로 고치면 이 두 가지 가상 머신을 부팅하는데 더 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만 같다. 오늘따라 Windows 업데이트가 많아서 부팅을 여러 차례 하였는데 BIOS 수정을 위해 위해서 부팅을 한 번만 더 하자.  '다시 시작'을 클릭하고 화면을 노려보다가 Del 키를 눌러서 셋업 화면으로 집입하였다. 셋업 화면이 참으로 화려하다.


Advanced 탭의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라는 항목이 불활성화된 상태이다. 이를 활성화로 전환한 뒤 설정을 저장하고 재부팅을 하였다. VirtualBox에서 두 종류의 가상머신을 켜 보았다. 이제 아무런 문제가 없이 부팅이 되어 성공적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었다.

VirtualBox에서 공유 폴더 사용하기

호스트와 게스트 OS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받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공유 폴더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우선 게스트 확상 설치부터 해야 한다. 가상머신이 작동되는 상태에서 '장치->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라고 할 것이다. 이대로 따라서 하면 터미널 창에서 무엇인가가 잔뜩 진행되는 것처럼 나타난다. 여기까지 했으면 일단 가상 머신을 종료한다.

그러고 나서 VirtualBox의 설정->공유 폴더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입력을 하면 된다. 폴더 경로란 호스트 측의 경로이고, 폴더 이름은 가상머신 내의 경로이다. 폴더 이름 'vbox'는 자동으로 이름이 지어진다. '자동 마운트'를 체크하는 것을 잊지 말자.


설정을 저장하고 리눅스 가상머신을 켠다. 이제 df 명령을 치면 /media/sf_vbox 경로가 보일 것이다. 공유 폴더 설정에서 붙인 이름인 vbox 앞에 /media/sf_를 붙인 것이 게스트 내에서의 마운트 위치이다. sf는 shared folder를 의미한다. 여기에 파일을 기록하면 호스트 측에서는 C:\vbox 위치에서 열어볼 수 있다. 단, 게스트에서 여기에 접근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 반대로 호스트에서 이곳에 파일을 복사하면 리눅스 게스트에서도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 일주일 동안의 목표는 워크샵에서 배웠던 것을 차근차근히 복습하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스크립트를 정리하여 이곳 블로그나 위키 사이트에 올릴 것이다. 내가 가끔 강사로 참여하는 다른 생명정보학 워크샵에서도 참고할 만한 내용이 많을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