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로 이따금 납땜을 하는 사람은 비싼 도구를 살 때 실력이 올라가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고주파 인두가 그렇고, 오실로스코프가 그렇다. 아마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은 납 흡연기를 사면서 같은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중국이라는 나라 덕분에 DIY에 필요한 각종 부품이나 공구, 계측기기를 매우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오실로스코프가 몇 만원이라니? 조작성이나 전반적인 성능이 중고 텍트로닉스 제품에 비할 것은 아니겠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나는 텍트로닉스의 TDS 210이라는 오실로스코프를 갖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5년 전, 전원을 넣었더니 화면이 알아볼 수 없게 나왔다(링크). 교체용 스크린(5.7인치)을 국외에서 구할 수는 있지만 신품은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다. 게다가 노브도 몇 개 없어졌다. 그 돈을 들이느니 차라리 저가 오실로스코프를 새로 사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Quora에는 2020년에 160달러에 Tektronix TDS 210 오실로스코프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요?라는 글이 있다. 답변은 '비싸다'였다.
어차피 오디오 신호 외에는 거의 다루지 않기 때문에 5만원 미만의 휴대용 오실로스코프면 충분할 것이다. 디지털 멀티미터 및 신호 발생기를 겸하는 것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가격이 슬슬 올라간다. 프로브는 이미 두 개의 텍트로닉스 P6112(100MHz, 10X)를 갖고 있으므로 프로브를 포함하지 않는 패키지를 선택하면 몇 천원이라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2채널로서 배송비가 무료이면서 조금이라도 싸게 파는 것이 없을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하나의 모델을 골라 놓은 뒤 검색을 하여 조건이 괜찮은(=프로브를 적게 포함한) 다음의 제품을 주문하기에 이르렀다. 화면은 3.2인치에 불과하고—놀랍게도 TDS 210의 5.7인치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해상도인 320 x 240 픽셀—샘플링 속도는 채널당 50M, 대역폭은 10MHz이다. 유튜브에서 SCO2 dual channel digital oscilloscope review를 입력하면 몇 개의 동영상이 나온다. 메뉴가 불편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까다롭다는 의견이 있다. 직류 전원의 미세한 리플을 정확히 측정할 수준은 아닌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다.
구입한 가격은 30,250원. 패키지에는 악어클립 케이블, 고전압 프로브, 그리고 USB 케이블이 포함되었다. 다른 물건도 두어 가지 같이 주문하면서 약간의 할인을 더 받은 것 같다.
돈낭비일까? 글쎄, 점심 두 번 먹은 것으로(거기에 커피까지?) 생각하면 잘못된 선택을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DSO2512G라는 제품은 이보다 더 좋지만, 10만원 언저리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이 기기는 요즘 잡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KORG X2 synthesizer를 비롯하여 내가 가끔 새로 만들거나 고치는 오디오 기기의 점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텍트로닉스 TDS 210을 30년 가까이 갖고 있었지만 아직까지 DIY 기술의 근본적 혁신을 이루지 못하였는데, 이제 와서 점심값 수준의 오실로스코프를 구입하고는 뭐가 갑자기 달라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 자체가 대단한 오해일 수도 있다. 그러나 분명하게도 달라진 것이 있다. 많은 경험을 통해 그 분야가 무엇이든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생각하는 수준이 높아졌고, 추진력 자체가 더 왕성해졌다. 또한 단순히 취미로 끝날 수 있는 이러한 종류의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나의 경력 및 앞으로 해야 할 일의 방향과 연결지어 통합적인 성과로 완성하겠다는 확신이 더욱 커졌다.
X2의 잡음 문제에 대하여 토론을 벌이고 있는 오디오퍼브에서는 오디오 스펙트럼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오실로스코프의 부재 문제를 해결하는 기막힌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만 있으면 된다. 이를 사용하면 FFT(Fast Fourier Transform)도 가능한 것으로 안다.
CJ대한통운에서 배송 완료 알림이 왔다. LT3042라는 LDO(low dropout regulator)를 이용한 초저노이즈 5V 공급 보드가 도착했을 것이다. X2의 DAC 및 IVC에 안정적인 5V가 공급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가정 하에 주문한 것이다. 일주일 쯤 지나서 오실로스코프가 도착하면 전원의 품질을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최근 몇 달 동안 구입한 물건 중 쓸모가 없는 것이 무엇인지도 밝혀질 것이다.
![]() |
LT3042 보드(위)와 M5216L op amp(데이터시트). 아래의 부품은 KORG X2의 아날로그 보드에서 헤드폰 앰프 회로를 구성하는데 쓰이는 것이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