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0일 금요일

귀여운 진공관 앰프 발견

알리익스프레스를 뒤적거리다가 USB DAC을 겸한 미니 싱글 앰프를 발견하였다(링크). 좀 색다른 책상 위 장난감을 가지고 싶은 욕구를 떨쳐내기가 정말 어렵다. 크기는 200 x 110 x 118 mm(5.5 kg).


현재로서는 음악 감상을 위한 장비에 추가적으로 투자를 해야 할 이유가 별로 없다. 그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에 지나지 않는다. 변덕스런 마음은 단 하루도 편안히 좌정하지를 못한다. LM1875 게인클론, 헤드폰 앰프, USB DAC 겸용 미니 진공관 싱글 앰프...

원래 가장 관심을 갖고 있던 것은 게인클론 부류의 앰프였다. 비록 입문기급이지만 진공관 앰프와 class D 앰프는 하나씩 있기 때문이다. 독특한 진공관앰프라고 해서 너무 싼 것을 고르면 여러가지 면에서 후회를 할 가능성이 크다.

알리 익스프레스 사이트를 기준으로 했을 때 "Gold LM1875 amplifier"라는 키워드로 검색이 되는 완성 앰프가 있다. 이것에도 꾸준히 관심이 가고 있다. 가격은 75달러 선이고 크기는 155 x 60 x 261 mm(3.5 kg)이다.

혹은 기판만 저렴하게 구입하여 직접 나만의 앰프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려면 전원 트랜스포머와 단자 및 볼륨 포텐셔미터를 구해서 새시에 고정하는 수고를 해야만 된다. 적절한 방열판을 칩에 다는 것도 중요하다. 위에서 언급한 완제품은 알루미늄 섀시를 방열판과 겸하고 있다.

고민은 길게, 결정은 빨리!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