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7일 목요일

LM1876 자작 앰프의 전원트랜스 결선 실수 발견

심심풀이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새로운 앰플리파이어 보드를 둘러보고 있었다. 최근에 만든 자작 LM1897 앰프에 들어간 토로이달 트랜스(18V-0V 18-0V dual, 100VA)를 되도록이면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보드가 없는지 눈여겨 보는 중이었다. 차량용 앰프나 소출력 class D 앰프는 대개 직류를 공급하게 되어 있었다. DC 20V 정도를 연결해도 되는 앰프 보드가 있다면, 내 트랜스포머 2차의 절반만을 사용하되 정류 및 평활회로를 만들어 달면 될 것이다. 대신 낼 수 있는 최대 출력은 50VA로 줄어들 것이고, 나머지 2차 코일은 아깝긴 하지만 놀게 되는 셈이다.

만약 2차를 평행으로 연결하면 전압은 그대로지만 전류는 한쪽 권선의 2배가 되어 트랜스 정격만큼(100VA)의 능력을 다 뽑을 수 있지 않을까? 여기까지 생각을 하다가 문득 현재의 배선이 잘못된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류회로가 들어있는 보통의 앰프보드는 전원트랜스에서 나온 2차측 출력의 18V 0V 18V선 세 가닥을 그대로 연결하여 직류 양전원으로 전환하게 된다. 2차에 센터탭을 갖고 있는 전원트랜스라면 아무런 고민거리가 없다. 하지만 내 트랜스처럼 "parallel would dual secondaries"인 경우는 약간 생각이 필요하다.

나는 별 생각이 없이 2차측의 0V를 서로 묶어서(심지어 납땜까지 했다) 앰프보드의 0V에 연결하였다. 그런데 어젯밤에 가만히 생각해 보니 한쪽의 0V와 다른쪽의 18V를 직렬 형태로 연결했어야 할 것 같았다. 건전지 2개로 양전원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라. 당연히 첫번째 전지의 -와 두번째 전지의 +를 연결하여 0V를 삼지 않던가?

구글을 열심히 뒤져보았다. 내가 결선을 잘못한 것이었다!

아세아 전원의 질문과 답변

[diyAudio] Center tab vs. dual secondaries
To use dual secondary, when you have Va, 0a, Vb,0b, combine 0a and Vb which will works as center tab and goes to the ground level. 
이런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하다니... 그러고도 소리가 났으니 정말 신기하다. 이렇게 하여 주말에 해야할 일을 또 만들게 되었다. 결선을 제대로 바꾸면 얼마나 달라질까?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결선을 제대로 해 보았지만 별다른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정말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