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8일 토요일

LibreCAD로 그리는 도면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자주 그려야 사용법에 익숙해진다. U볼트를 통과시킬 구멍은 완전 원형이 아니라 약간 길게 만들어야 한다. trim이나 divide 명령어를 사용하여 내 수준에서는 꽤 복잡한 조작을 해야 한다. 이번에 그린 도면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에 해당한다.


 

한참을 작업하여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였다. U볼트는 다음 사진과 같이 길쭉한 구멍을 통해 들어가게 될 것이다.


Construction layer를 적절하게 이용한 뒤 스냅 기준점을 '현명하게' 잡으면 도면을 더욱 편하게 그릴 수 있다. 다음에 그릴 때까지 잊지 말고 잘 기억을 해야 하는 것이 문제이지만 말이다.

LibreCAD에서 symmetry/center line은 빨간색 일점쇄선으로 그려야 한다. 하지만 선과 점 사이의 빈틈이 너무 커서 보기에 썩 아름답지는 않다. 그래서 녹색 construction line을 적절히 사용하면 편리하다. 나는 상판에 고정할 부품의 외곽선을 나타날 때에도 construction line을 즐겨 사용한다.


하면 할 수록 상당히 재미있다! 길이나 위치를 잡기 위해 가끔 계산도 해야 한다. 초보 수준의 CAD 작업은 두뇌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유용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그림은 자작 6V6 싱글 엔디드 앰프의 상판 설계도 2025년 1월 18일 버전이다. 남은 것은 가장 아래에 위치한 전원 스위치, 파일럿 램프, 그리고 볼륨 폿(pot, potentiometer)의 고정을 위한 구멍 직경을 확정하는 것이다.  

6V6 SE amplifier top plate (20250118).dxf

만약 이 도면을 몇 번 반복하여 그린다면, 그리고 똑같은 트랜스포머 고정용 구멍을 그리더라도 매번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본다면 나의 LibreCAD 실력은 크게 향상될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