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4일 금요일

Dell XPS 13 9310 노트북 컴퓨터에 우분투 20.04.2 LTS("Focal Fossa") 설치하기

13인치와 15인치 사이에서 별로 고민을 하지 않고 휴대성을 고려하여 새 노트북 컴퓨터는 13인치 제품인 Dell XPS 13 9310으로 구입을 하였다. 리눅스에 친화적인 모델로 잘 알려져 있었기에 선택에는 더욱 주저함이 없었다. Windows 10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서 듀얼 부팅으로 쓸 수 있게 우분투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하였다. USB 드라이브에 설치용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까지는 좋았는데, 이걸 도대체 어떻게 부팅에 활용해야 하는지를 알기가 어려웠다. BIOS 셋업 화면이 컴퓨터마다 조금씩 다르니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그대로 적용하기도 쉽지 않았다. USB 드라이브를 썼다가, SD카드를 썼다가...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우분투 설치 화면이 나온다! 오전에 한참 씨름을 할 때에는 이 노트북에 우분투를 까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닌지 몹시 걱정까지 했었다.

어, 이게 뭐지? 윈도우로 돌아가서 BitLocker라는 것을 해제하란다.

멀티미디어 관련 일을 좀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Ububtu Studio를 설치하였다. 우분투 20.04를 먼저 설치한 다음, ubuntustudio-installer를 apt로 설치한 다음 필요한 패키지들을 골라서 설치하는 방법을 택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 기본 사운드카드가 없다는 것 아닌가? 우분투를 처음 설치할 때에는 소리가 났었는데, Ubuntu Studio를 다 깔고 나니 외장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만 겨우 인식을 하고 내장 사운드 카드는 없다는 것이다.

이건 말이 되지 않는다. 그러면 Xubuntu 환경이라 좀 칙칙하지만 Ubuntu Studio 20.04의 설치 이미지를 USB 드라이버에 담아서 처음부터 다시 설치를 해 보자! 여러 차례 해 본 일이라서 쉽게 생각하고 다시 부팅을 하였다. 그런데 이번에는 터치패드 동작이 이상하다. 톡톡 빠르게 두드리면 마우스 클릭의 효과가 나야 하는데, 완전히 꾹 소리가 나게 눌러야만 클릭 동작이 되는 것이다. Ubuntu Studio의 기본 장치 드라이버가 진짜 Ubuntu 20.04의 그것보다는 조금 신통치 않은 것 같다.

어쩔 도리가 없이 다시 원래의 우분투를 다시 설치하였다. Pulse Audio는 기본으로 돌아가는가? 그렇다. 그러나 Pulse Audio Volume Control은 추가로 설치를 해야 된다. 일단 Audacity를 설치하여 내장 마이크와 스피커가 잘 작동함을 확인하였다.

 $ cat /proc/asound/cards
 0 [sofhdadsp      ]: sof-hda-dsp - sof-hda-dsp
                      sof-hda-dsp

사운드 카드의 이름은 참 유별나기도 하다. 다음 순서로는 JACK2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상한 동작을 하지는 않을지 걱정이 된다.

새 노트북 컴퓨터는 가볍고 산뜻하고... 다 좋은데 13인치 화면에 1920x1200(16:10) 해상도는 내 노안에 너무 가혹하다. 동일한 종횡비의 1680x1050으로 바꾸니 겨우 볼 만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