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7일 수요일

12월을 위한 스피커 개조 작업

간혹 인터넷에서 오디오 취미를 가진 사람이 각종 기기로 탑을 쌓은 사진을 찍어 올린 것을 접하게 된다. 상대적으로 다른 기기에 비해서 좁고 높은 스피커가 탑쌓기에는 더욱 잘 어울린다. 나는 아직 그러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였고, 또 그렇게 될 엄두도 나지 않는다.

삼미의 PA 유닛(HA-165B60, 6.5 인치)에게 자리를 빼앗긴 4.5인치급 풀레인지 유닛인 Toptone F120U73-3을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12월을 위한 일거리를 하나 고안하게 되었다. 바로 "passive" Vertrag 스피커의 우퍼와 바꿔치기를 하는 것이다. 이것보다는 당연히 나은 소리를 내지 않겠는가? 비록 내가 처음으로 주문제작한 인클로저와는 잘 어울리지 못했지만 말이다.



나사를 풀고 Vertrag의 4인치급 우퍼 유닛(4 Ohm, Vigoole이라는 상표가 보임)을 처음으로 꺼내보았다. 구멍의 내부 직경은 96 mm, 매립을 위한 외부 직경은 116 mm로 뚫린 상태이다. Toptone 유닛을 넣으려면 내부 직경은 108 mm로 맞추어 넓혀야 한다. 매립을 원하면 바깥쪽 구멍을 직경 119 mm로 파내고 볼트 트 고정을 위해 네 곳을 더 파내면 된다. 트위터쪽에는 2.2 uF 50V 무극성 전해 캐패시터가 직렬로 연결되어 간이 크로스오버 네트워크 역할을 한다.

왜 바꾸려고 하느냐고? 나의 신념은 확실하고도 단순하다. 모델명이 찍혀서 단품으로 팔리는 스피커 유닛은 싸구려 스피커 시스템에 들어있는 그 어떤 '묻지마' 유닛보다는 나을 것이라는...

목공용 둥근줄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 MDF 재질이 틀림없으니 조각도, 쥐꼬리톱, 칼 등 있는 공구를 가지고 최선을 다 해보자. 여기에서 단 한 번이라도 성공을 해 봐야 나중에 포스텍스든 탕밴드든 욕심을 낼 것이 아니겠는가.

최근 삼미전자에서 고급형 풀레인지 유닛이라 할 수 있는 FS-06A40(6.5 인치)와 FS-08A60(8인치)을 출시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한다. 자작용으로 널리 쓰이던 염가 모델 ME-08B40(8인치)의 아쉬운 점을 달랠 수 있게 되었으니 말이다. 예전에 삼미전자와 오디오 동호회의 합작으로 선보인 "하늘과 바다(8 인치)"에 관한 이야기는 여기에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