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1일 수요일

항생제에 의한 세균의 사멸에 ROS를 통한 공통 메커니즘이 관여한다?

이틀 전에 열렸던 소규모 심포지엄에서 발표를 마친 후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지면서 어느 교수님으로부터 듣게 된, 상당히 뒤늦은 정보이다. 즉 항생물질에 의한 미생물의 사멸에 ROS가 공통적으로 관여한다는 주장이 있고, 이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다는. 나에게는 상당히 흥미로운 주장이었다. 단세포 생물이 외부 조건에 의해서 죽음에 이를 때 이를 단순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어떤 프로그래밍된 방식에 의해서 "폐업" 과정을 거친다는 것! 어쩌면 2007년 이 가설이 처음 발표되었을 당시 상당한 반향을 불러있으켰을 터이나 과문한 탓에 내가 이를 모르고 지나갔을지도 모른다(A common mechanism of cellular death induced by bacteriocidal antibiotics. Cell 2007 130:797).

Collins의 주장을 요약하자면, 고전적인 bacteriocidal antibiotic에 의한 세균 사멸 과정은 결국 ROS 발생으로 수렴한다는 것이다. 이 논문의 또 다른 의미는 시스템 생물학적 측면에서 세균의 죽음을 다루었다는 것이다. 표적이 다른 항생물질들이 공통 기작을 통해 세포의 사멸을 유발한다는 것은 대단히 획기적인 발상인 아닐 수 없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세균을 항생물질에 대해 더욱 취약하게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낼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 된다. 그러나 2013년 Science에 실린 두 편의 논문(Science 2013 339:6124, Science 2013 339:1213)에서는 이를 입증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하였다. 이에 대한 글들은 2013년도 언저리의 학술자료에서 찾을 수 있다(How antibiotics kill bacteria: new model needed? Nature Medicine 2013 19:544). Collins는 이 논문들의 해석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했고, 2014년도에 Antibiotics induces redox-related physiological alterations as part of their lethality (Proc Natl Acad Sci USA 111:E2100)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과연 정답은 어디에 놓인 것일까? 앞으로 시간을 두고 꾸준히 공부를 해야 되겠다.

Collins와의 일문일답을 소개한다(링크).

댓글 1개:

Jeffy :

Thank you for sharing such a nice and interesting blog with us. Hope it might be much useful for us. keep on updating...!!
seo company in india
digital marketing company in india
seo company in chennai
digital marketing company in chenn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