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9일 일요일

늘어나는 칩앰프들

딸아아의 여름방학 탐구 숙제를 위해 Texas Instruments사의 TPA3125D2(10-W per channel, 8 ohm @ 24 V) 칩을 이용한 국산 칩앰프를 만들어서 같이 조립해 보았다. 아래 사진에서 3번으로 표시한 것이다. 판매처는 용산 샘플전자이다. 모든 커넥터가 전부 기판 위에 고정되어 있어서 케이스가 없이도 당장 쓰는데에는 불편함이 없다. 20 핀 DIP 패키지라서 납땜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판매처 링크를 소개해 둔다. 오디오용 고급 부품을 사용한 키트와 완제품도 판매한다. 내가 알기로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class D 앰프 보드 키트는 거의 없는 것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팔리는 완제품 보드에 비해서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국산품 애용 차원에서 구입해 보았다. 팝 노이즈가 없다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다. 데이터 시트에 Advanced Power-Off Pop Reduction라고 소개한 것을 보면 설계 단계부터 팝 노이즈를 없애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생각된다. 키트에 포함된 6개의 단자가 모두 한 줄로 배열된 수평 타입의 ALPS 가변저항(A 형도) 좋았다. 퓨즈 대신 회로보호용으로 쓰는 폴리스위치라는 것도 이번에 처음 접하였다. 이 칩은 패널 TV나 액티브 스피커에 쓰인다고 한다. 非 Hi-Fi에 대하여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 생각이 없다면, 매우 실용적인 솔루션이라고 생각한다. 구입한 PCB에서는 패턴을 끊어야만 적용할 수 있기는 하나 뮤트와 게인 조정 기능도 있어서 회로 구성에 따라서는 매우 유용하게 적용 가능하다. DIYer를 위해서 만들어진 단품 보드(또는 키트)가 눈에 뜨이지 않는 것은 칩 자체가 너무 커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한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매우 놀라운 가격에 쓸만한 칩보드들을 제공한다. 그러나 저렴한 가격에 높은 조립 품질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런 면에서 선택의 폭은 넓고 가격도 높은 편이지만 국산 칩앰프는 깔끔한 마무리를 자랑한다. 1번 앰프는 국내 업체 케이벨에서 만든 TDA7266D 앰프(모델명 KB20W)이다(class D 증폭기는 아니다). 이 회사는 전자식 볼륨이나 블루투스 기능을 갖는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는데, 스피커 연결용으로 RCA 단자를 채용한 것은 약간 넌센스 같다. 차라리 일반 스크류 터미널이 더 나을텐데? TDA7266D는 8 ohm 스피커에 대해 5+5W 출력을 제공하는 dual bridge amplifier이다. 전원전압 범위가 3.5 - 12 V로 비교적 저전압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2번으로 표시한 것은 야마하의 YDA138-E를 사용한 앰프 보드이다. 구입처는 알리익스프레스이다. 칩 자체에 헤드폰 앰프 기능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8 ohm 스피커에 대해 10+10W 출력을 제공한다.

이것 3개 외에도 몇개의 칩앰프가 더 있고, 구매 이력은 블로그 어딘가에 전부 기록이 되어있다. 사무실에서는 소위 브리즈 앰프로 널리 알려진 TPA3116 앰프가 주력 오디오로서 쓰이고 있다.

class D 앰프 혹은 디지털 앰프라도 불리는 많은 제품들은 실제로 아날로그를 입력으로 받는다. 'CD나 PC와 같은 디지털 소스에서 나오는 소리를 아날로그로 변환하여 증폭한다면 아무리 디지털 앰프라도 무슨 소용인가? 직접 디지털 신호를 받아야 진정한 디지털 앰프 아닌가?'라는 의견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래서 완전한 full digital amp에 대한 관심도 점차 많아지는 것 같다. 그렇지만 실용파인 나에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내는 비교적 최근에서야 귀를 뚫고 나서 가끔씩 기분 전환을 위해 새 귀걸이를 사면서 즐거워한다. 남자들이 취미와 관련된 자질구레한 물건을 사 모으는 것도 비슷한 심리 아니겠는가?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