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5일 일요일

12DT8 대신 6N2P를 쓰기 위한 히터 전압 변경 아이디어[2]

3일전 작성한 글 "12DT8 대신 6N2P를 쓰기 위한 히터 전압 변경 아이디어[1]"를 실현에 옮기고자 앰프를 열어보았다. 6NP2는 이제 배송에 들어갔으니 아직 내 손에 입수되려면 여러날을 더 기다려야만 한다.

아직 불분명한 점이 남아있기는 하다. PCL86의 정격 히터 전압은 도대체 얼마인가? Radiomuseum에서는 14.5 V라고 되어있고, 또 다른 데이터 시트에는 13 V라 되어 있다. Radiomuseum의 본문을 상세히 살펴보니 제조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13 - 14.5 V 범위를 허용한다고 되어 있다(13 bis zu 14,5 Volt).

어찌되었든 오늘의 관심은 PCL86이 아니고 12DT8이니 이것에 대해서만 논하기로 하자. 위에 올린 손으로 그린 스케치에 나타냈듯이 4개의 진공관에 대해서 히터 전압을 공급하기 위한 공통선이 전부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스위치를 이용하여 12DT8 위치의 진공관에 6 볼트를 공급하게 만들려면 전선을 끊어야 할 포인트가 여러 곳에 있다. 만일 모든 진공관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전선 두 개를 따로 빼서 히터에 전압을 공급하였다면 개조가 좀 더 편하겠지만, 앰프 제작자가 처음부터 그런 비능률적인 배선을 할 이유가 없다.

3일 전 포스팅을 바탕으로 새로 그림을 그려 보았다. 다음과 같이 회로를 수정하여 6P 스위치를 넣으면 된다.


말이 되는가?

말이 된다.

[2015년 2월 23일 추가 기록]
이 글타래의 시작 부분에서 밝혔다시피 12A*7 계열의 진공관을 쓰던 회로에 6N2P를 끼우기 위한 회로 변경 아이디어를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6.3볼트의 히터전압을 사용하는 앰플리파이어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내가 생각해낸 아이디어는 원래 12.6볼트를 쓰게 되어 있는 앰플리파이어에 대해서 6N2P 두개를 직렬로 연결하여 히터전압을 반분하자는 것이었다.

지난 수일 동안 이 아이디어를 다시 검토해 보았다. 산술적으로는 6N2P에 정격 히터 전압을 걸어줄 수 있지만, "히터 접지"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즉 현재의 구성으로는 6N2P 중 어느 하나의 히터만 접지가 된다는 것이다. "히터는 병렬 연결 후 어느 한쪽을 접지"한다는 원칙을 지킬 수가 없는 것이다.

검색을 통해서 한국진공관앰프자작동호회에 공개되어 있는 글을 하나 찾았다. 이것을 보면 히터로 연결되는 전선 양단에 47옴 저항을 통해서 접지를 하는 테크닉이 나와 있다. 이것을 적용할 수 있을까? 내 앰프처럼 12볼트와 14볼트가 혼재된 상황에서도 가능할까? 

해 보기 전에는 알 수가 없다. 어쩌면 극약처방으로서 아예 별도의 트랜스가 필요한지도 모른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