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일 화요일

NAS 활용의 폭을 넓혀보자!

KOBIC에 근무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풍부한 컴퓨팅 자원을 접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비록 훌륭한 클러스터 자원이 있으면서도 Sun Grid Engine을 자유자재로 쓰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많은 분석 작업을 나의 낡은 Tyan 서버에서 돌리기는 했지만, 사무용 컴퓨터의 설정이나 서버의 관리 등 성가시면서도 때로는 전문적인 손길이 필요한 일들을 전산인프라팀에서 너무나 잘 지원해 주었다. 이러한 때문에 리눅스를 직접 설치하고 스스로 관리자 역할을 하는 노하우는 오히려 약간 줄어든 결점도 있다.

아쉽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컴퓨터의 구입과 관리 및 유지보수에 관련된 모든 일을 혼자 해결해야 된다. 이를 위한 준비작업을 이제 조금씩 해 나가고 있다.

시놀로지 NAS를 한 대 가지고 있다. 책상 위, 전화기 아래에 얌전히 놓여서 바람만 조금씩 불어내고 있다. 현재는 이를 전부 NFS로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중이다. 비교적 조용한 편이라서 평소에는 존재를 느끼지 못하다가, 서버를 돌릴 때 갑자기 팬이 기동하면서 나는 소리에 '아, 여기에 NAS가 있었지'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다음과 같이 NAS의 활용 용도를 넓혀보고 싶다.

1. 외장 HDD 연결

백업용으로 갖고 있는 SATA HDD가 여러개 있다. 여기에 들어있는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NAS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다. PC에 SATA HDD를 임시적으로 연결하는 것에 비해 장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 MediaWiki 설치

외부에 공개된 구글사이트나 블로그는 주로 개인적인 용도의 글을 쓰게 되는 경우가 많고, 구조화된 문서를 만들기도 어렵다. 구글사이트는 매우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무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본 용량은 너무 적은 편이다.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MediaWiki를 설치해 보고 싶다. 위키는 이미 DokuWiki를 통해 어느 정도의 경험을 갖고 있다. 리눅스 서버에 위키 엔진을 설치해도 되지만, 관리의 편의성 측면에서는 NAS를 활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시놀로지 관리 도구에서 웹 스테이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그러려면 다큐먼트루트에 해당하는 공간을 새롭게 설정해야 하지 않을까? 현재는 모든 NAS 자원이 NFS에 할당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뉴얼 숙독과 공부가 필요하다.

IP 주소도 변경해야 하고, 다른 서버에서 돌아가던 프로그램을 라이센스와 함께 마이그레이션할 것도 있다. 할 일이 많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