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30일 화요일

옴니아팝 UI 설정 방법 정리

[일러두기] 이 글은 Windows Mobile 6.5로 업그레이드된 삼성 애니콜 옴니아팝(SCH-M720; 2009년 11월 출시)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다. 출시 당시의 OS는 Windows Mobile 6.1이다.

전화와 단문 메시지 전송용으로만 쓴다면 부족함이 없고, 비즈니스의 동반자로 사용한다면 15%쯤 부족하고, 멀티미디어 기기 및 오락용으로 쓰려면 한참 부족한 구식 스마트폰 옴니아팝의 UI 설정 방법을 정리하여 포스팅한다. 요즘 널리 보급된 안드로이드 단말기나 아이폰만큼 성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설정을 입맛에 맞게 바꾸는 잔재미는 꽤 있는 편이다. 대신 다른 단말기를 사용하다가 멜론 인증을 위해 어쩌다 한번 USIM을 끼워서 살려 놓고 보면, 설정 방법을 잊어버려서 당혹스러웠던 점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UI 설정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보고자 한다. 본 블로그에서 '옴니아팝'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이 글 이외에도 그동안 긁어 모은 자료와 경험에서 우러난 약간의 지식이 정리되어 있다.

옴니아팝은 기본적으로 본체 왼쪽 옆면 하단의 리세트 구멍 바로 밑에 눈목(目)자가 새겨진 하드웨어 버튼을 눌러서 설정 메뉴를 부를 수 있다. 아마도 이 설정 메뉴는 삼성전자에서 WM 위에 덧입힌 기능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 '目' 버튼의 누름 동작에 다른 기능을 연결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터치화면 맨 왼쪽 위 모서리의 윈도우 모양 아이콘('시작')을 눌러서 설정 메뉴가 나오게 할 수도 있고, 아니면 WM 6.5 특유의 벌집모양 메뉴가 나오게 할 수도 있다. 나는 후자를 더 좋아한다. 왜냐하면 삼성의 설정 메뉴에서는 보이지 않는 세부 설정을 불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삼성의 기본 설정 메뉴 화면.



다음은 벌집 화면.



1. 화면 잠금

目 > 단말설정 > 화면설정 > 잠금화면 설정 > 장치 켰을 때 장치 잠금 사용[o]

2. 메인 화면('오늘')

目 > 단말설정 > 오늘 표시항목

이때 만나게 되는 화면은 오늘 표시 항목이 원래 무엇으로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

여기까지 온 다음 오른쪽 하단의 메뉴 > 편집을 선택하면 '항목 선택'에서 다양한 옵션을 고를 수 있다.

2-1. 'Samsung WidgetPlus'를 선택하면 나머지 항목은 전부 해제된다. 마치 피처폰과 같은 메인 화면으로 바뀐다. 화면은 총 세 페이지로 구성되고, 어느 정도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동작은 다소 느리다.



2-2. 'Windows 기본값'을 선택하면 마찬가지로 나머지 항목은 전부 해제된다. Windows Mobile 6.5의 매우 심플한  화면이 뜰 것이다. 이 화면을 Titanium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2-3. 'Samsung WidgetPlus'나 'Windows 기본값'을 선택하지 않으면 날짜, Windows Live(아마 2013년 현재 더 이상 서비스가 안될 것이다), 무선, 받은 편지함 등 다양한 메뉴를 오늘 화면에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매우 아름답지 못하다. 마치 터치펜으로 꾹꾹 누르는 PDA화면처럼, 재미없는 잔글씨만 화면에 나타나니까. 대신 화면에 기본적으로 표시해 주는 정보량은 매우 많다. 눈여겨 볼 것은 '시작'이라는 기능이다. 이는 기본 화면에서 왼쪽 위에 창문 모양으로 나타나는 윈도우 특유의 시작 버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중요한 설정이나 그에 대한 설명을 한번의 터치로 할 수 있게 만든 기능일 뿐이다.



3. '시작(화면 왼쪽 위 창문 모양 아이콘)' 버튼을 눌렀을 때의 기본 동작을 삼성 설정 메뉴로 바꾸려면?

目 > 단말설정 > 일반 설정 > 삼성 햅틱 UI > 삼성 햅틱 UI[o]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