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1일 일요일

올바른 케이블(커넥터)의 선택 - 합주 연습을 하는데 왜 베이스의 소리가 작을까?

믹서 + 파워앰프의 조합을 파워드믹서(Samson XML610)으로 바꾼 뒤 일렉트릭 베이스의 소리가 다른 악기의 소리에 묻힌다는 느낌이 들었다. 30 dB의 이득을 제공하는 액티브 DI box를 써서 파워드믹서에 연결을 하고, 믹서 채널의 레벨을 최대로 올려도 다른 악기에 비해서 음량이 조금 부족하다. 왜 그런지 그 원인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별도의 믹서(Behringer Xenyx 802)를 쓸 때에는 DI box의 출력을 마이크로폰 전용의 1~2번 채널에 연결한 뒤, 추가적인 게인을 올리는 노브(아래 그림의 주황색 네모)를 돌려서 베이스의 음량을 높여서 사용하였었다. 처음에는 DI xbox와 믹서를 연결하기 위해 XLR-XLR 케이블을 사용하다가 나중에 XLR-TRS(1/4 인치)을 구입하여 교체하였다. 그렇게 되었던 이유는 1/2번 채널을 두 대의 마이크에 내어 주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 후로는 노브를 돌려서 추가 게인을 얻기는 어려웠지만, 음량이 그렇게 부족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스테레오 전용의 채널 중 L 채널에만 베이스를 연결할 경우 모노로 인식이 되고, balanced 케이블 접속은 여전히 가능하다.


Samson 파워드믹서의 마이크로폰 전용 채널(1~4번)에는 별도로 게인을 올리는 노브가 없다.. 그리고 매뉴얼에 나오는 사양을 비교해 보아도 프리부의 최종적인 게인은 Behringer의 것보다 다소 낮다. 

채널의 레벨을 최대로 올려도 음량이 부족하다면, 3-band EQ의 중저음부를 올려서 일렉트릭 베이스의 음량을 최대 15 dB까지 끌어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EQ를 이런 목적으로 쓰는 사람은 없겠지만. 만약 Main mix에 적용되는 7-band EQ를 매만지면 추가적으로 게인을 확보할 수 있을 것도 같다.

두 장비의 블록 다이어그램을 비교하면서 혹시 다른 차이가 없는지 알아보았다.

XML610의 5/6, 7/8, 9/10, 11/12 스테레오 채널에는 balanced cable을 꽂을 수는 있지만, ring(cold)를 그라운드에 직결해 놓았다. 내 기억이 맞다면, 6 dB만큼 신호가 줄어든다. 그것은 Xenyx 802도 마찬가지이다. Balanced cable을 꽂을 수 있을 뿐, balanced connectione다운 작동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9/10 및 11/12 스테레오 채널은 MUTE 버튼을 눌러도 신호가 계속 전달된다. 다른 스테레오 채널과 별로도 그림을 그린 것은 이 때문이다.

XLR 단자와 병렬로 연결된 1/4 인치 커넥터는 라인 레벨의 출력이 아니라면 쓰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위의 그림에도 적나라하게 보였듯이, XML610이나 Xenyx 802 전부 1/4 인치 커넥터에는 PAD(pre-attenuation device, 빨간 별 표시)가 연결되어 있다. XML610에서 버튼으로 작동되는 PAD와는 따로 작동한다. 라이브에서 PAD를 쓰는 이유는 야마하 미국 웹사이트의 Using PAD in live sound를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 오후에는 우리 밴드의 공연 전 마지막 연습이 있을 예정이다. 일렉트릭 베이스 -> active DI box -> XML610의 1~4번 입력 채널 중 XLR 단자를 이용하되, 3-band EQ의 중저음을 조금 올려서 원하는 수준으로 올리는 실험을 해 봐야 되겠다. Xenyx 802는 3개 밴드에 대하여 +/- 15 dB 조절이 가능하지만, XML610은 미드레인지에 대해서는 +/- 12 dB로 제한되어 있다. 7-band graphic EQ에서도 +/- 12 dB 범위에서 조절 가능하다. Xenyx는 각 채널의 레벨 조절 노브 눈금에 -∞..15 dB의 범위가 인쇄되어 있으나 XML610은 0..10으로만 표시하였다.

오디오 믹서의 사양표에 나오는 게인은 이퀄라이저를 통해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게인은 제외하고 표시하는 정상일까? 나도 말 모르겠다.

공연 현장에서 믹서를 2개 이상 사용하는 일도 흔히 있다고 한다. Xenyx 802에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내 베이스를 연결하고, 메인 믹스 출력을 XML610에 연결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장비 구성을 단순화하기 위하여 파워드믹서를 구입한 것이 아니었던가?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이렇게까지 해서 장비 구성을 복잡하게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두 개 이상의 믹서를 연결하는 법은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자.

https://kettnercreative.com/audio-mixer/connect-audio-mixers-together/ (동영상 링크)


2024년 7월 22일 업데이트

Active DI box와 파워드믹서 사이를 XLR-XLR 케이블로 연결하고 3-band EQ를 살짝 올려서 충분한 수준의 베이스 음량을 얻을 수 있었다. 엇, 그런데 -30 dB attenuator 토글 스위치가 혹시 그동안 작동 중이었었나? 갑자기 자신이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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