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0일 화요일

Ubuntu에 Mendeley를 설치하려다가 만난 AppImage

64비트용 generic Linux를 위한 Mendeley Reference Manager를 다운로드해 보았다. 리눅스 서버 쪽에서 PDF 라이브러리를 동기화하기 위함이었다. 받은 파일은 'AppImage'라는 매우 생소한 확장자를 갖고 있었다. 실행 권한을 준 뒤 그냥 명령어처럼 취급하면 된다는데, libfuse.so.2라는 라이브러리가 없어서 작동을 하지 못한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왔다.

$ ./mendeley-reference-manager-2.92.0-x86_64.AppImage 
dlopen(): error loading libfuse.so.2

뭐가 더 필요한 것인가? 역시 구글의 힘을 빌려 보았다.

[ubunlog] AppImage는 무엇이며 Ubuntu에 설치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deb 말고도 snap, flatpak 및 AppImage라는 새롭게 떠오르는 패키지 형식이 있다고 한다. AppImage는 설치, 파일 추출 또는 추가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AppImage 파일과 함께 실행된다고 한다. 무슨 말인지 완벽하게 이해하지는 못했다. '설치'라는 용어는 AppImage 형식에 적합하지 않다니? 그럼 파일 매니저에서 더블클릭을 하거나 이 긴 명령어를 command line에서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된다는 뜻인가...

AppImage는 아무 준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루트가 아닌 사용자가 파일시스템 마운트를 하게 도와주는 Filesystem in Userspace(FUSE)라는 것을 먼저 설치해야 한다. 참 생소하다, 생소해..

Fuse를 설치한 뒤 다시 Mendeley의 AppImage를 실행해 보았다.



이러한 사용법이 편리한 면도 있으나 우분투의 Dash 환경에서 응용프로그램 이름 처음 몇 글자를 넣어서 실행하게 하는 것은 조금 불편하다. Dash에서는 응용프로그램이 아니라 파일의 일종으로만 생각하는 것 같았다.

All References -> Make available offline을 선택하여 2020개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시작하였다. 다운로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 도대체 PDF 파일이 어디에 저장되는지 알 길이 없다. Windows 버전에서는 preference에서 로컬 머신의 PDF 파일 저장 공간을 설정하도록 되어 있지만 Linux는 그렇지가 않았다. 검색에 의하면 다음 위치라고 하는데, 이런 디렉토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 local/share/data/Mendeley Ltd./Mendeley Desktop/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니 나머지 파일에 대한 다운로드가 재개되었다. 

20:20:19.721 › Getting file from s3 2a2c14d6-0cfb-ff2d-17df-1b44f1d49ead
20:20:21.321 › File downloaded: {
  fileId: '2a2c14d6-0cfb-ff2d-17df-1b44f1d49ead',
  downloaded: true,
  error: false
}

명령어를 실행했던 커맨드 창에 이런 메시지가 흐르는 것을 보니 분명히 Amazon S3 cloud로부터 열심히 파일을 내려받는 것은 맞는데, 도대체 어디에 갖다 두는 것일까? 메시지에 포함된 fileId를 이용하여 홈 디렉토리를 뒤져보니 놀랍게도 다음의 디렉토리에 '2a2c14d6-0cfb-ff2d-17df-1b44f1d49ead.pdf'라는 파일이 있었다.

~/.config/Mendeley Reference Manager/userfiles

그렇다. All References -> Make available offline라는 기능은 사용자를 위해서 친절하게 파일명을 예쁘게 바꾸어서 저장하는 것이 아니었다. 말 그대로 오프라인 상태에서 Mendeley 프로그램 안에서 PDF를 열게 해 주는 것에 불과하다. 내가 원했던 것은 다음과 같은 Export PDF(with Annotations) 기능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레퍼런스 파일을 하나씩 선택해서 진행해야 한다.

Windows용 Meneley에는 PDF 파일에 대한 batch export 기능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혹시 최신 버전에서는 그 기능이 빠지지는 않았을까? 'How can I export my library?' 도움말을 보면 BibTeX, RIS 및 Endnote XML library의 전체 export는 되지만 PDF 파일에 대해서는 그 기능을 막은 것처럼 보인다. 프로그램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기 위한 기발한, 그러나 당연한 방법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