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5일 목요일

STMicroelectronics의 STA540이라는 집적회로

계획에 없었던 액티브 서브우퍼를 구입하고, 6LQ8 SE 앰플리파이어를 마무리하자마자 이번에는 6LQ8-6П6С SE 앰플리파이어의 왼쪽 채널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다. 아니, 며칠 듣지도 않았는데... 진공관의 초기 불량인가, 스크류 터미널이 풀렸나! 뚜껑을 열고 온갖 테스트를 할 일이 생겼다.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이란 말인가.

전기도 적게 먹고 가벼운 이런 앰프 보드도 있는데... 물론 이런 주변 부품으로도 만족할 수준의 소리가 나오는지는 알 수 없다.

이걸 뜯어서 쓰느니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완성 보드를 새로 사고 말겠다. TDA2030의 호환품으로는 UTC2030이라는 것이 있다.

사진에서 보인 초소형 앰프 보드를 사용한 테스트를 소개한다. 아래 동영상의 앞부분은 TDA2050의 다리에 직접 부품을 납땜하여 만든 앰프를, 중반에서는 JCLPCB에서 공급한 PCB를 사용한 TDA2030A 앰프 보드의 주변부 배선(3:40~) 및 사운드 테스트(4:36~)를 보여주고 있다. 계측기를 이용한 성능 측정 리뷰는 여기를 참고하라.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칩 자체의 성능보다는 주변 부품(너무나 작은 방열판, 커플링 캐패시터의 용량 등)에 의한 문제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당분간 쉬어야 되겠다고 글을 쓴지 몇 시간 지나지 않았는데 또 다음번 장난감을 만지작거리기 시작했다. 그것은 바로 STMicroelectronics의 class-AB audio power amplifier IC인 TDA2030A이다. National Semiconductor에서 만들어져 인기를 끌었던 LM1875 혹은 상위 등급의 IC와 완전히 맞먹을 등급은 아니겠지만, 가격 경쟁력이라는 큰 장점이 있다. TDA2030A도 이미 단종된지 오래 되었다고 한다. 다음은 STMicroelectronics에서 TDA2003·TDA2030A·TDA2040·TDA2050을 단종한 것을 애도하는 2013년도의 글이다.

[diyAudio] A sad daty for 5 pin chip amp

그리고 class D 앰플리파이어가 점점 세상을 잠식하고 있다. Bruno Putzeys의 2017년 Sound & Vision 인터뷰 기사를 인용해 본다("Bruno Putzeys: Head of the Class (D, That is)", 링크).

STMicroelectronics의 웹사이트("class-AB audio power amplifiers")에는 오늘 날짜로 총 14개 제품이 존재한다. 내가 갖고 있는 TDA7265와 TDA7266은 아직도 생산 중인데, 가장 위에 올라와 있는 STA540(4 x 13 W dual/quad power amplifier)이라는 것이 눈에 뜨였다. TDA로 시작하는 모든 제품의 형번 중에서 당당하게 STA로 시작하고 있다. 이 제품 카테고리 안에서는 가장 최신 IC인 것으로 여겨진다. 영국의 Electro-dan이라는 웹사이트에서 STA540과 TDA7375를 위한 DIY 가이드를 제공하기에 흥미롭게 훑어보았다(링크). 설명에 의하면 매우 다재다능하게 쓰일 수 있다고 한다. 단일 전원(single rail power supply)을 사용하므로 제작도 매우 간편하다. 채널이 4개라서 브리지 모드로 묶으면 당연히 스테레오 또는 2.1 채널 앰프를 만들 수 있다. 출력쪽에 DC 차단용 캐패시터를 쓸 필요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스트립보드를 이용한 회로 패턴까지 공개를 해서 나중에 직접 제작을 하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PCB를 집에서 만드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Sparkfun이라는 곳에서 제조한 앰프 키트도 있다. 국내 판매점 중 가격이 가장 싼 곳은 여기.

노트북 컴퓨터용 파워 서플라이를 이용하여 STA540을 이용한 앰프를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생각만 챙겨 두도록 하자. 아아, 궁리는 이제 그만!


2023년 6월 16일 업데이트

6LQ8-6П6С SE 앰플리파이어의 한쪽 채널 작동 불량(갑자기 소리가 나지 않거나, 전원을 투입하면 정상 작동하는 듯하다가 드드드드....하는 잡음이 섞임)은 테스트 결과 출력관의 이상으로 보인다. 제작 과정에서 실수로 접속을 잘못하여 내부에 단락이 일어나게 만들고, 급하게 동일한 소련제 출력관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였으나 얼마 쓰지 않아 이런 일이 생겼다. 진공관의 초기 불량으로 여겨진다. 흔한 일이라고는 보기 어려우나, 참 이렇게 운이 없을 수가 있을까. 갑자기 진공관에 대한 신뢰성이 뚝 떨어졌다.

뼈대 모양으로 앰프를 만드는 것이 유행인가... 출처: How to make TDA2030 stero amplifier(유튜브).

2023년 6월 18일 업데이트

문제가 생겼던 출력관을 나무판 위에 대도 몇 번 두드려준 뒤 다시 소켓에 꽂은 이후로는 문제가 생기지 않고 있다. 참 희한한 일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