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11일 일요일

OpenMediaVault를 이용한 홈 NAS 활용 메모

오래된 노트북 컴퓨터에 OpenMediaVault를 설치하여 동영상과 사진 파일을 집 네트워크 내에서 자유로이 접근할 수 있도록 NAS를 구축해 두었다. 처음에는 아주 유용하게 활용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늘 노트북을 켜두었었는데, 거실 책장 위에 얹어둔 노트북의 작동 소음이 듣기 싫어서 전원을 내려 놓은 이후로는 사용법이 점차 기억 속에서 흐려지고 있다...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서 활용법을 간단히 기록해 두고자 한다. 인터넷 공유기에서 DHCP로 IP 주소를 할당할 때 NAS 장비로는 고정 IP 주소를 할당하도록 설정한다.

사용자 ID와 기본 암호

  • CLI 환경: root로 접속하고 기본 암호는 openmediavault이다. 다른 일반 사용자 계정을 만들 일이 없다.
  • 웹 GUI 환경: admin으로 접속하고 기본 암호는 역시 openmediavault이다.
이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였다. NAS 접속 사용자는 웹으로 접속하여 암호 변경 등의 기본 작업을 할 수 있다. 나는 root와의 암호만을 적절히 고쳤다.

윈도우에서 접속하기

공유 명칭은 our_home이다. 탐색기 창에서 \\openmediavault\our_home이라고 입력하면 사용자 ID와 암호를 묻는다. 만약 특정 드라이브에 이를 할당하고 싶다면 명령창(cmd)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z는 사용하고 싶은 드라이브 레터이다. 이렇게 해 두면 윈도우쪽에서 재부팅 혹은 재로그인할 때에도 사용자명과 암호를 다시 묻는다. 계속 연결상태를 유지하게 하려면 아마 net use 명령어 입력 시 사용자명과 암호를 입력해야 할 것이다.

net use z: \\openmediavault\our_home


노트북 백라이트 끄기

NAS는 한번 설치를 해 두면 본체를 직접 건드릴 일이 거의 없다. 전원을 켠 채로 그대로 두면 화면은 꺼지겠지만 백라이트는 여전히 살아있다. 노트북 컴퓨터라서 모니터의 백라이트만을 하드웨어적으로 끄는 방법을 잘 모른다. 모니터를 닫으면 수면 모드로 들어가 버리는 것이 문제다. 그러나 다음을 실행하면 백라이트가 꺼져버리니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vbetools dpms off

집 밖에서 접속?

인터넷을 뒤지면 방법이야 찾을 수 있겠지만 보안을 위하여 그대로 두자.

댓글 1개:

Unknown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근데 vbetools dpms off가 아니라 vbetool dpms off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