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ity의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두어가지 위키 엔진을 직접 설치하기 위한 시행착오를 겪는 중이다.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FTP로 접속한 상태에서 전체 디렉토리를 지우려고 몇 번이나 시도했지만 삭제가 되는듯 하더니 접속이 끊어진다. 디렉토리명 변경은 되는데 지워지지 않는 것은 무슨 조화인가?
웹 프로그래머 혹은 관리자라면 피식~ 웃으면서 '당연하지!'하고 손가락질을 할지도...
Ncity 게시판에 요청글을 올린지 일주일이 넘어서 비로서 SSH 접속 권한을 얻었다. 서버명이 하필이면 gaybar일게 뭐람. 자, 이제 잘못된 파일을 몽땅 지워볼까.
안 지워진다.
디렉토리 내용을 살펴보았다.
jeong0449@gaybar:~/public_html/doku/data/cache$ ls -l
total 24
drwxr-xr-x 2 www member 512 1 19 23:00 1
drwxr-xr-x 2 www member 512 1 19 23:01 7
아... 이제 소유자는 내가 아니구나. 몇번 위키 엔진을 설치하면서 무사히 설정을 통과한 경우도 있었다. 그때 PHP 스크립트가 작동하면서 유저 'www'로서 생성한 파일이었다. 구글링을 해 보았다. 이런 상황에 파일을 지울 수 있는 PHP 예제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PHP까지 공부해야 하나? 도큐위키나 모니위키를 직접 설치하기 위해 반드시 PHP를 알 필요는 없다. 대부분 웹 화면에서 관리가 가능하고, 정 불가피한 경우 스크립트 파일을 열어서 변수 내용을 손질하는 정도만 알면 될 것이다.
대신 웹 프로그램을 잘못 건드려서 생긴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한 방안은 마련해 두어야 되겠다. 내가 아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Perl이 있지 않은가. 10년도 넘은 예전 이야기지만 CGI.pm과 MySQL DBI를 써서 초보 수준이지만 유전자 정보 페이지를 만든 적도 있었다(Thanks to Lincoln Stein!). 모듈을 쓰지 않고도 Perl로 CGI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너무 깊숙하게 들어가지는 않겠다. 'www', 'nobody' 혹은 'apache'라는 사용자가 남긴 public_html 내 찌꺼기를 정리하기 위함이다. 구글에서 "Nobody 폴더/파일 지우기"로 검색만 해 보아도 여러가지 팁이 널려있다.
올해가 시작되면서 도메인 관리와 호스팅 서비스 이용으로 촉발된 관심이 점점 더 끝을 알 수 없는 곳으로 파고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