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31일 토요일

genoglobe.com을 중심으로 한 도메인 운영정책 변화

내가 소유한 도메인의 운영 연혁을 글로 남기려니 그 내력이 상당히 복잡하다.

블로그를 포함한 2개의 웹사이트를 각각 별도의 서비스를 통해 운영하고 있었다. 전부 genoglobe.com을 기반으로 한 서브도메인 형태였다("www.genoglobe.com" "blog.genoglobe.com"). 둘 중 메인 사이트에 해당하는 www.genoglobe.com은 무료 서비스인 구글 사이트 도구로 만든 것이라서 genoglobe.com으로는 직접 연결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구글이 제공하는 <내 도메인에 사이트 매핑하기>라는 글에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다.


구글 사이트 도구가 아닌 다른 웹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www 없이 도메인명만으로도 접속이 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는 구글 사이트를 버리고 싶지는 않았다(주: 여기에서 구글 사이트란 구글 사이트 도구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호스팅어에서 genoglobe.com 도메인을 운영하면서 내부의 메뉴를 통해서 각 서브도메인으로 연결하면 된다.

처음에는 손으로 간단한 html 코드를 짜 보았는데 외관이 너무 허름하여 genoglobe.kr에 연초 Zyro로 작성하였던 정보들을 그대로 가져와서 genoglobe.com쪽으로 업로드하였다. 그랬더니 한가지 문제가 발생하였다. Zyro 웹사이트 빌더가 작동을 하지 않는 것. FTP로 퍼 나른 파일들이 뜨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사실 이런 대문 역할을 하기 위해 genoglobe.kr 사이트를 따로 구축한 것이었다. 이 상태로 1달 간을 유지하면서 드러난 문제는 genoglobe.com으로 구성된 과거의 블로그 포스팅들의 링크가 깨지고 만 것이었다. 상업적 냄새가 나지 않게 하려고 닷컴에서 .kr로 전환하고자 했던 시도가 무의미해진 순간이다.

당분간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genoglobe.com을 기반으로 더 이상 기본 도메인을 바꾸지 아니할 생각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