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1일 일요일

롤랜드 사운드캔버스[디지털] SC-D70 시스템 업데이트 시도는 일단 실패로 돌아가다



2000년 무렵에 출시된 사운드캔버스 SC-D70의 시스템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았다. 롤랜드 제품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코스모스악기의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 방법을 제공한다.

SC-D70 시스템 프로그램 업데이트(최종 업데이트일은 2006년 2월)
일본어 사이트

업데이트는 시스템 익스클루시브를 포함한 SMF(Standard MIDI File)를 장비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미디 시퀀서 프로그램이 이 일을 다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은 아니므로, 간이 SMP Player(UpdSMFJ.exe)을 이용해야 한다. 코스모스음악의 해당 웹사이트에 나온 프로그램 링크는 현재 유효하지 않아서 일본어 사이트를 참조하였다. 크롬 브라우저의 번역 기능이 있어서 일본어를 몰라도 상관이 없다. 그러나 일본어 사이트의 SMP Player의 다운로드 링크도 유효하지 않아서 구글을 통해서 위치를 찾아 다운로드하였다.

SMP PLAYER FOR WINDOWS

다음으로는 SMP Player로 전송할 데이터 파일(자동압축풀림 SCD70_MIDI.exe)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이것은 일본어 사이트 하단의 파일 다운로드 링크에서 가져오면 된다. 더블클릭하여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구조로 파일이 풀린다.

 SCD70_MIDI --+-- erase.mid
              +-- p1000.mid
              +-- p1001.mid
              :
              :
              +-- p1030.mid
              +-- p1031.mid
그러면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자. 다음은 일본어 사이트를 자동으로 번역한 것이다.

■ 업데이트 방법
다음과 같이 압축 시스템 프로그램을 SC-D70에 설치하십시오. 업데이트 소요 시간은 약 20 분입니다.
  • 업데이트가 완료 될 때까지 도중에 절대로 전원을 끄지 마십시오.
  • 업데이트하기 전에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나 스크린 세이버는 종료하십시오. 또한 SMF 재생 중은 마우스를 조작하지 마십시오.
  1. 전원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고 SC-D70와 사용의 MIDI 시퀸서를 MIDI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MIDI 시퀀서의 MIDI OUT 커넥터와 SC-D70의 MIDI IN 커넥터를 연결하십시오.
  2. [REC SOURCE]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SC-D70의 전원을 켭니다. [REC SOURCE] 버튼을 누른 상태로 있으면, 녹음 소스 인디케이터의 4 개의 표시등이 모두 켜집니다. 4 개의 표시등이 켜져있는 동안에 [PART] 버튼과 [DEC]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그리고이 두 개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REC SOURCE]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 표시창 왼쪽에 "U" 가 켜집니다.
  3. "erase.mid"를 시퀸서로 재생합니다.
    → 재생 중에는 표시창 한가운데에 "E" 가 켜집니다.
    → 표시창 오른쪽에 "r" 가 점등하면, 업데이트 데이터 대기 상태가됩니다.
  4. 32 개의 스탠다드 MIDI 파일을 "p1000.mid"에서 "p1031.mid"까지 파일명의 번호 순서에 시퀸서로 재생합니다. 데이터 수신 중 표시 창 왼쪽에서 "r" 이 세세하게 점멸합니다.
  5. 모든 스탠다드 MIDI 파일을 재생하고 나면, 표시창에 "Fin" 라고 표시합니다.
  6. SC-D70의 전원을 켭니다. 이제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 버전 업 데이터 전송 중이거나 전송 완료 후 다음이 표시되는 경우는 버전 업이 실패한 상태이므로 첫 번째 단계에서 다시 시도하십시오.
    • Er1 : 메모리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 Er2 : 메모리의 삭제에 실패했습니다.
    • Er3 : 메모리의 쓰기에 실패했습니다.
    • Er4 : 수신 데이터의 체크섬 오류가 감지되었습니다.
    • Er5 : 시리얼 통신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첫 단계의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실행하려다가 예기치 않은 벽에 부딪히고 말았다. 시퀀서와 SC-D70을 MIDI 케이블로 연결하라는 것이다. USB 케이블로는 안되는 것인가? 모듈 표시창에 'U"가 나오게 하는 것까지는 되었는데 이 상태로는 MIDI Out Device가 제대로 인식되지를 않는다.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결국 SC-D70의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려면 컴퓨터와 SC-D70 사이를 표준 MIDI 케이블로 연결해야 된다는 말이 된다. 예전에 쓰던 USB용 MIDI 인터페이스는 대전 집에 있다. 당장 어찌해 볼 도리가 없다.

과연 이 업데이트가 필요한가?
이 시스템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사양 외입니다만, 유저 드럼 세트를 설정해 NRPN를 사용한 드럼의 피치 컨트롤이 가능하게 됩니다.
나한테는 그다지 필요가 없는 업데이트인 것으로 여겨진다. 전반적인 성능 향상이나 안정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업데이트는 아니라는 뜻이다.

Roland ED SC-D70 Music Packs

 Jan Reimer라는 사람이 SC-D70으로 재생하여 녹음한 음악을 공개하였기에 다운로드하여 들어보기로 하였다. 나는 원래 게임을 즐기던 사람이 아니라서 이런 종류의 음악에 대하여 얼마나 감흥을 느낄지 잘 모르겠다. Duke Nukem, Doom, Hocus Pocus 등의 게임이라는데...

다운로드 링크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