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4일 목요일

라즈베리 파이 3B(볼루미오)에 3.5인치 TFT LCD 터치 스크린을 설치하기가 이렇게 어렵다

휴대폰 볼루미오 앱으로 라즈베리 파이 3B(V1.2, 2015)를 제어하다가 가끔 연결이 잘 되지 않을 때가 있다. 만약 라즈베리 파이에 터치 스크린을 달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하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잠깐 검색을 한 뒤 주문하였다. 이것이 고통의 시작이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디스플레이에 따라서 그냥 꽂으면 작동하는 것도 있지만, GIPO로 연결하는 3.5인치 저항식 터치스크린(480 x 320 해상도, ADS7846 컨트롤러 사용)은 명령행 인터페이스에 직접 설정을 건드릴 것이 많다고 하였다. 화면을 나오게 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참조한 것은 다음의 두 웹사이트.

볼루미오 3.819에서 테스트하다.

그러나 화면이 나온 뒤 터치 동작이 말썽이다. 스타일러스로 화면을 눌러서 움직이는 방향과 정반대로 포인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 이는 볼루미오에서 잘 알려진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꽤 많이 공개되어 있다. 그러나 몇 시간을 따라서 해도 잘 되지 않는다.

차라리 Raspberry Pi OS를 깔아보면 터치 디스플레이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보게 되지 않을까 싶어서 마이크로SD카드에 새로 이미지를 구워서 시도해 보았다.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설치 직후 HDMI 케이블로 연결한 일반 모니터에서는 시원한 GUI 화면이 잘 나온다.


asda3.5인치 터치 스크린을 구동하기 위하여 LCD wiki의 3.5inch RPi Display의 설명대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하였다. LCD-show는 라즈베리 파이용 LCD 드라이버인데, 볼루미오에서는 LCD35-show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쉽게 설치하지 못한다.

sudo rm -rf LCD-show
git clone https://github.com/goodtft/LCD-show.git
chmod -R 755 LCD-show
cd LCD-show/
sudo ./LCD35-show

LCD-show 드라이버 설치 뒤 재부팅을 기다린다.

잔뜩 기대를 갖고 재부팅을 하였는데, 화면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고 텍스트 모드의 커서만 번쩍번쩍. SSH로 접속을 해 보면 작동은 하고 있다.

관련 글을 찾아보면 제발 로그 파일을 확인해 보라고 하는데, 리눅스 계열의 OS를 대략 30년 가까이 써 왔지만 X.Org와 관련한 비정상적 작동 상황을 로그 파일에서 확인하는 것은 익숙하지 않다. 괜히 이 뜨거운 여름날에 새로운 '스불재'(스스로 불러온 재앙)를 맞게 된 것은 아닌지.

아주 기초적인 문서에 해당하는 Setting Up a 3.5-inch LCD Touch Display with Raspberry Pi: A Step-by-Step Guide(2024년 7월 10일)과 실제 과정을 설명한 다음의 유튜브 영상과 내가 한 것 사이에 별 차이가 없는데 도대체 왜 화면조차 나오질 않는지 알 수가 없다.



부품을 몇 주에 걸쳐서 다 준비한 뒤 본격적인 아두이노 나노 응용 DIY 프로젝트를 착수하려고 했는데 라즈베이 파이(볼루미오)가 발목을 잡을 줄이야...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