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7일 목요일

Windows 11에서 ASIO 지원 기능을 넣어서 Audacity 빌드하기

Steve Lee가 만든 문서 'Build your own Audacity for Windows with ASIO driver support'를 따라서 해 보니 어려울 것은 없었다. Git For Windows를 먼저 설치한 뒤 C:\projects 디렉토리를 만들고, 커맨드 창에서 친절한 설치 스크립트 build-audacity.cmd를 실행하면 필요한 개발환경의 설치와 ASIO SDK 및 Audacity의 소스의 자동 다운로드와 빌드가 이루어진다. 파이썬 환경 설치는 매끄럽게 되지 않아서 스크립트를 참조하여 설치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한 뒤 수작업으로 진행하였다.

사무실에 노트북 컴퓨터를 가져와서 휴대폰 핫스팟으로 인터넷 접속을 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느라 6 GB가 넘는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나는 한 달에 데이터 총량 7 GB짜리 요금제를 사용하는 알뜰폰 사용자인데! 과연 이만큼 투자할 필요가 있었는지는 나중에 판정이 날 것이다.

빌드 과정.

빌드 완료! 실행파일은 C:\projects\audacity-asio\Release\에 위치하게 된다.

오디오 설정->인터페이스->호스트에 ASIO가 나타난다.


FlexASIO의 설정 도구인 FlexASIO GUI를 이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하여 Audacity에서 능숙하게 오버더빙을 하는 것이 다음의 목표이다. '진짜' 외부 입력을 오버더빙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가상 악기(Soundfont or VSTi)의 연주를 녹음하려면 루프백을 인풋으로 해야 하는데, 그러면 녹음과 동시에 재생되는 기존 트랙이 새 트랙에 같이 녹음되기 때문이다. ASIO(+JACK router?)를 쓰면 될 것으로 믿는다. 만약 실패하면? Waveform을 쓰면 된다. Waveform 내에서 SampleTank를 VSTi 플러그인으로 열었을 때 화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으므로(어제 쓴 글 링크).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