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ASIO가 ASIO4ALL보다 여러 면에서 더 낫다고 한다. 객관적으로 틀림이 없는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FlexASIO는 트레이에서 작동 여부를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는다. ASIO4ALL과는 달리 FlexASIO는 작동 중이라 해도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소리를 내는 것을 막지 않으니 사용자가 작동 여부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두 소프트웨어를 번갈아 설치해 보았다. Cakewalk by BandLab은 ASIO4ALL을 튕겨내는 것 같다. 그러나 FlexASIO가 설치된 상태에서는 얌전하다. 둘 중 어느 것으로 정착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못하였다.
어느 것을 쓰든, LMMS에서 SampleTank 4를 VST로 로드하면 동작이 매우 불안하였다. 피치가 맞지 않거나(MIDI 신호가 불완전하게 전달되는 탓인지), 건반을 누르면 한 옥타브가 낮은 소리가 나기도 하고, 가장 심각한 것은 녹음을 종료하면 프로그램이 갑자기 종료되어 기록이 남지 않는다. Sf2 player의 plugin 동작에서는 그렇지 않았었다. 모든 것을 다 만족할 수는 없으니 LMMS에서 테스트하는 것은 이 정도로 마쳤다.
다음은 Tracktion Waveform Free에서 SampleTank를 로드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ASIO4ALL이 구동되는 상태이다.
Waveform에서 SampleTank 로드하기. 노란 상자 안이 plugin으로 꽉 채워지지 않는다. |
SampleTank plugin 화면 안이 꽉 차게 채워지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는 마우스 포인터를 원하는 곳에 놓을 수가 없다.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면 화면이 정상적으로 채워진다. 마우스를 클릭하여 내가 원하는 악기를 로드한 다음 건반을 누르니 소리가 잘 남을 확인하였다.
ThinkPad E14 G3 단독으로 모든 음악 관련 작업을 감당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는데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야 하는 꼴이라니... 어떻게 매만지면 노트북 모니터 자체에서 플러그인 화면이 제대로 나오기도 하지만, 재현할 방법을 아직 모르겠다. 시행착오를 좀 더 겪어야 할 것 같다.
Sforzando나 SampleTank를 단독으로 실행해 놓고 MIDI 건반을 연결하여 Audacity로 녹음을 하는 것이 요즘 며칠 동안의 주된 즐거움이었다. 이는 WASAPI로도 충분한 작업이다. ASIO4ALL이나 FlexASIO가 중간에 끼어들면 녹음을 할 수 없다. 왜냐하면 Audacity가 ASIO를 통해서 작동하도록 컴파일되지 않았으므로!
좋은 유료 프로그램 하나만 쓰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될지도 모른다. 취미 수준의 초저예산 녹음실(?)을 운영하려니 몇 개의 무료 프로그램을 누덕누덕 기워서 쓰는 꼴이랄까. Waveform User Guide(2021년판)를 다시 들추어 보면서 녹음 연습을 해 나가야 되겠다.
2023년 7월 26일 업데이트 - 화면 맞춤 문제를 해결하다
몇 차례의 시행착오 끝에 Waveform 안에서 플러그인으로 불러들인 SampleTank의 화면이 창 안에 꼭 맞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IK Multimedia의 AmpliTube도 같은 문제가 있었고, 이것 역시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최대해상도 1920 x 1080로 맞춘 ThinkPad E14 G3(Windows 11)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화면배율 125%에서 Waveform을 실행한 뒤 SampleTube를 로드하면 다음과 같이 부화면의 왼쪽 아래에 몰려서 표시되고,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와 실제 작동하는 곳이 다르다. 마우스 포인터의 화면상 위치는 C4 키지만, 클릭하면 반응하는 것은 C3이다.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C4)와 실제 눌린 건반 키(C3)가 다르다. |
화면 배율을 100%로 만든 뒤, 마우스 포인터를 SampleTank 부화면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로 가져간다. 마우스 포인터가 양방향 화살표로 바뀔 것이다.
이 상태에서 부화면이 확장되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한다. 반드시 바깥쪽으로 드래그해야 한다. 안쪽으로는 드래그 동작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어느 순간 SampleTank 부화면이 꽉 차게 될 것이다. 화면 배율이 100%가 아닌 상태에서는 아마 안 될 것이다! 이제부터는 작업하기 편하게 화면 배율을 변경해도 플러그인 화면은 잘 동작할 것이다.
OBS Studio 같은 것을 써서 화면을 동영상으로 기록하여 공개하면 더욱 좋았을 것이나, 내공이 아직 그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리눅스에서는 Kazam을 써서 매우 쉽게 녹화를 했었던 기억이 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