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6일 목요일

리눅스에서 RockFrog + Guitarix 시험해 보기

3월에 접어들면서 전기기타 관련 이야기로만 도배를 하는 것 같다. 1-2월에는 새 기타를 산 이야기, 3월에는 기타를 고치는 이야기(납땜, 목공, 청소 등)... 근무시간 중에는 신의료기술평가 제도를 공부하느라 뇌세포가 하얗게 표백되는 느낌이다.

리눅스에서 JACK을 사운드 서버로 활용하는 음악 관련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것은 좀 성가신 면이 없지 아니하다. 단순히 마이크로폰을 통한 음성 녹음(예: Audacity)을 하는 것은 별로 어려운 점이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유튜브를 배경음악으로 깔아 놓은 상태에서 FluidSynth를 켜 놓고 건반으로 음악을 따라서 연주를 하는 복잡한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이렇게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적인 '장난감'을 한 판 가득히 늘어놓고 놀려면 PulseAudio Jack Sink를 켜는 것부터 시작하여 이것저것 건드릴 것이 많다.

중고 Dame 전기기타를 구입하면서 딸려온 RockFrog(기타용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로서 2007년에 출시되어 오래 전에 단종된 기기)를 활용해 보고자 리눅스용 가상 기타 앰플리파이어인 Guitarix를 설치하고 작동시켜 보았다. 

개구리 모양의 기타 전용 오디오 인터페이스 RockFrog. JamMate라는 브랜드로 판매되던 여러 전자악기 제품 중 하나였다. 제조사는 심스뮤직이었으나 지금은 전부 삼익악기 디지털 오디오 분야도 되돌아간 것 같다. 마찬가지로 INFRASONIC이라는 브랜드도 있다.

QjackCtl에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RockFrog로 맞추고 신호의 경로를 수작업으로 연결하니 헤드폰에서 엄청난 잡음이 들리기 시작한다. 노이즈 게이트를 적당히 조절하여 들을 만하게 만들었다. 레이턴시가 좀 있어서 적절히 맞춘 다음 유튜브에서 Queen의 곡을 틀어놓고 혼자 놀기를 시작해 보았다.

JACK에서 연결은 이렇게 하면 된다.

 

와, 꽤 재미있는걸! 

요즘은 비교적 가벼운 편에 속하는 DBZ의 V형 기타에 손이 많이 간다. 그렉 베넷 세미할로바디 기타보다는 가볍고, 데임 기타보다는 줄이 두꺼워서 더욱 두툼한 소리가 난다고나 할까?

JACK을 기동한 상태에서 Guitarix를 실행하였을 때 즉시 이펙터/앰프 모델이 적용된 소리가 컴퓨터에서 흘러나온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Queen의 'Dragon Attack'과 같이 놀기.

 

다음에는 DAW의 일종인 Ardour에도 관심을 가져 봐야 되겠다. 슬슬 연습해 봐야 되겠다. LMMS와 Tracktion Waveform만으로는 호기심이 잘 충족되지 않는다. 실은 LMMS의 기능도 제대로 다 쓰지 못하면서!

The 8 best DAW apps for music production on Linux (2022년 5월) 2-3개의 소프트웨어를 서로 비교하거나 특정 목적의 소프트웨어 순위를 매겨 놓은 웹문서가 너무 많다. 어떤 비교 문서는 그저 자동적으로 만들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성이 없어 보인다. 그래도 가끔은 참조할 가치는 있다. 이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순위를 매겨 놓았다. 굵은 글씨로 표시한 것은 약간의 사용 경험이 있는 것. 

  1. Ardour
  2. LMMS
  3. Waveform
  4. Bitwig Studio
  5. Renoise 3
  6. Cecilia
  7. Mixxx
  8. Rosegarden

리눅스에서 음악 관련 작업을 하는 이유는 아주 단순한 데에 있다. 출시 이후 오랜 시간이 흘러서 Windows에서는 드라이버 지원 등이 불확실한 USB 기기를 리눅스에서는 무난하게 잘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최고 성능을 발휘할 것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안정적으로 도는 것은 보장한다.


RockFrog의 사양

  • USB audio interface
  • 1/4" stero input/output
  • 2 channel recording and 2 channel playback at the same time; full duplex
  • 48 kHz sample rate
  • 1 ms latency
  • Zero latency monitoring
  • WDM, MME, ASIO, DirectSound and Core Audio support
자료 출처: RockFrog 사용 설명서(PDF 파일)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