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6일 금요일

웹호스팅 서버의 PHP 버전을 5.2에서 7.2로 업그레이드하다

나는 호스팅어라는 업체의 싱글 웹호스팅 서비스를 통해서 공식 홈페이지(http://www.genoglobe.com/) 및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위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위키 엔진은 DokuWiki인데, 서버에 설치된 PHP 버전(5.2)이 낮아서 2020년 7월 배포된 Hogfather 버전부터는 엔진을 업그레이드하지 못하고 있었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면 다음 화면처럼 지저분한 알림이 계속 뜬다. 최신 버전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임은 당연하므로(가끔 업데이트 배포 직후 bug에 대한 hotfix가 나오기도 하지만)이므로, 업데이트가 나오는 대로 적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바로 오늘까지도 호스팅어의 PHP를 업그레이드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고 있었다. 심지어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운영진에 물어보면 되지 않겠는가? 지금껏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한 것이 부끄럽다.

오랜만에 호스팅어에 접속하여 홈페이지를 수정한 뒤 PHP 업그레이드에 대한 도움말을 찾아보니 대쉬보드의 PHP Configuration 메뉴에 버전을 올리는 메뉴가 있다고 한다. PHP 7.2로 아주 손쉽게 업그레이드를 한 뒤 다시 위키 사이트로 접속하여 Wiki Upgrade 기능을 사용하여 최신 엔진을 설치하였다. 이렇게 쉬운 것을 2년 반 동안이나 질질 끌고 있었다.

교수신문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2022년의 사자성어로 선정한 것은 논어에 나오는 '과이불개'(過而不改, 잘못을 하고도 고치지 않음)였다(링크). PHP 버전을 올리지 않은 것이 잘못이라고 할 것은 아니지만, 최적의 상태가 아님을 알고 있으면서도 개선하지 않은 채 그냥 두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