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철저히 계획을 세워서 도메인(genoglobe.com, genoglobe.kr)과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서 마치 물 새는 그릇을 땜질하듯 조금씩 수정을 가하면서 지금까지 오게 되었다. 생각보다 비용도 많이 드는 편이고 왠지 체계도 없어 보여서 이번 기회에 대대적인 개편을 감행하기로 하였다. 도메인 등록을 대행하는 업체에 따라서 연간 유지비용에도 꽤 큰 차이가 난다.
.com과 .kr 도메인을 같이 유지하는 것은 어쩔 도리가 없다. 만약에 어느 하나만 선택한다면 당연히 .kr을 고를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blog.genoglobe.com에 가장 많은 저작물을 쌓아 왔으니 쉽게 바꾸지를 못한다. genoglobe.kr 도메인 하위에 있는 위키 사이트는 그렇게 활발하게 이용을 하지 않았고 생명정보학 작업에 관련한 글들은 이미 낡은(?) 것이 되고 말았다. 이는 전부 genoglobe.com으로 백업해 놓은 뒤, 과거에 퍼진 글 때문에 genoglobe.kr로 유입되는 방문자가 있다면 genoglobe.com으로 찾아오로록 리다이렉트를 할 생각이다.
현재는 hostinger에서 두 도메인의 웹사이트를 각기 다른 '플랜'으로 호스팅하고 있다. SSL 인증서도 전부 받아 놓은 상태이다. Hostinger가 제공하는 SSL 인증서는 만 몇천원만 내면 평생 쓸 수 있어서 매우 저렴하지만, 서브도메인까지는 커버하지 않음을 명시하고 있다. 안내문에는 잘 나타나지 않으나 로그인하여 기존에 올라온 문의사항을 찾아보면 이러한 내용이 분명히 있었다.
블로그의 웹주소가 blog.genoglobe.com이므로, 위키사이트는 wiki.genoglobe.com의 형태로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대단히 자연스럽고 일관성도 있다. 그런데 도쿠위치는 보통 genoglobe.com/dokuwiki/doku.php?id=start와 같은 형식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 문제다. .htaccess 파일을 수정하여 이른바 Nice URL(링크 내 참조)을 사용하도록 만들면 genoglobe.com/dokuwiki/start 형식으로 단순하게 만들 수 있고, .htaccess 파일을 더욱 건드려서 RewriteBase를 고치면 genoglobe.com/start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wiki.genoglobe.com을 URL로 하여 접근하게 하려면 서브도메인을 설치해야 한다. 즉, document root에 wiki(다른 이름도 가능)이라는 서브디렉토리를 만들어서 도쿠위키를 설치한 뒤, wiki.genoglobe.com이라는 서브도메인을 생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해 주는 기능이다.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genoglobe.com에서 받은 lifetime SSL certificate는 서브도메인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FreeSSL.org에서 무료(라고 주장하는) 인증서를 발급받아 설치하였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는가? 90일마다 갱신을 해 줘야 한다. 일단은 이것으로 대충 연명해 보고자 한다. 투명 이미지를 써서 파비콘과 로고도 만들어 넣고, inc/init.php 코드를 고쳐서 GMT로 표시되는 시간을 한국 시간에 맞도록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썰렁한 위키 사이트의 모습은 이러하다. https://wiki.genoglobe.com이라고만 웹 브라우저에 넣으면 된다. 설정을 매만지다가 갑자기 빈 화면이 나와서 무척 당황했었는데, 그 이유는 시간대를 바꾸기 위해 php 코드를 수정하다가 오타가 난 때문이었다.
서브도메인은 무한정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사용하는 hostinger의 shared web hosting/single plan에서는 최대 2개까지만 허용한다. DNS도 같은 업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웹 페이지 형식의 제어판에서 비교적 쉽게 설정이 가능한 것이다.만약 고전적 방법으로 도쿠위키를 설치하여 genoglobe.com/dokuwiki를 통해 접근하게 하였다면, 역시 SSL 인증서는 genoglobe.com 도메인 하나에 대하여 받은 것으로 충분하다.
이렇게까지 될 줄 알았더라면 genoglobe.kr의 웹호스팅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버텨볼 것을! 안타깝게도 3월 15일에 비자 카드로 결제를 하였다. 수업료를 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1년 동안 더 공부를 해 보자. 아니면 환불 규정을 잘 찾아보고 취소를 하는 것도 가능한 방법이다.
앞으로는 genoglobe.com 도메인을 주요 활동의 본거지로 여겨야 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