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4일 수요일

[The Clumsy Venovist] 좌절...

튜너를 작동시키고 베노바 연습을 하는 것은 분명히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제 위치에 이르지 못하는 바늘을 보면 속이 상하지만.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밝혔지만 전반적으로 소리가 낮다. 낮은 음에서는 비교적 덜하지만 G를 넘어가면 매우 심해진다. 낮은 음이라고 해도 만만하지는 않다. 깨끗한 소리를 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소프라노 색소폰용 마우스피스 + 합성수지 리드가 빚은 문제일까? 나의 구강 구조와 베노바에 최적화된 암부슈어를 찾는 지난한 과정은 아직 첫 발자국도 떼지 못한 상태와 다름이 없다.  "Venova를 연주해봅시다!" 책자의 88쪽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 초보자가 쉽게 연주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리드(정말?)가 기본으로 제공되지만 높은 피치를 표현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악기에 충분한 공기를 불어넣을 수 있게 되면 더욱 단단한 리드로 바꾸어서 높은 피치를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단단한 리드는 다소 날카로운 피치로 연주됩니다.
소프라노 색소폰으로 첫 관악기를 입문하는 사람과 마찬가지의 어려움을 내가 겪고 있는 것인지? 이런 문제 때문에 야마하에서도 2019년 알토 베노바 YVS-120을 출시하게 된 것은 아닐까? 레슨 동영상은 YVS-100이 8개, YVS-120이 12개이다. 혹시 YVS-100을 단종시키려는 것은 아닐까? 겨우 일주일 정도 연습을 한 상태에서 어떤 결론을 내린다는 것은 너무 이르다. 아마존에 올라온 베노바의 리뷰를 보면 여러 가지 생각이 든다. 베노바에 대한 사용기를 가장 많이 읽을 수 있었던 곳은 바로 이 아마존의 리뷰였다. 리드 악기에 숙련된 사람도 정확한 피치의 좋은 소리를 내기 어렵다는 의견이 상당히 많았다. 베노바의 가장 큰 의미는 새롭게 만들어진 악기라는 점이다. 리드 악기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 편하게 독학하여 들을만한 소리를 내는 악기는 절대 아닌듯하다.
  • I've played clarinets with reeds more than 50 years. This thing is next to impossible to play.
  • When we got this, my wife who has been a music teacher for 30 years, has a master's degree, and is the principal oboist of a symphony could not produce consistent tones with this.
  • So far terrible. Ive played sax for 10 years and all I can do is honk on this instrument.
알토 색소폰용 마우스피스를 쓰는 플라스틱 관악기는 좀 다를까? 알리익스프레스의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끝자락에 Ammoon(링크)의 악기를 주문하고 말았다. 리드가 열 개나 들어있는데 저 가격이라면 별로 고민할 필요도 없다. 두 악기를 비교해 보면 해답이 나올 것이다.


아마존의 리뷰를 보면 불기 어렵다는 의견은 보이지 않는다. 색소폰 리드의 크기 차이는 다음 사진과 같으므로 Ammoon 악기에 딸려온 알토 색소폰용 리드를 대충 자르고 갈아서 베노바 마우스피스에 끼워보면 뭔가 가능성이 보이지 않을까?

출처: reedstore.com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