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일 금요일

가난한 이의 오디오 생활 - 서브 시스템에 대한 환상을 갖지 말자

먼저 서브 시스템 운용에 대한 글 두 편으로 시작해 보련다.

오디오 서브 시스템 운용 방법
서브시스템으로 즐기는 풍부한 오디오 라이프

참으로 지당하고 훌륭한 말이다. 한 세트의 오디오 장비가 모든 장르의 음악을 만족스럽게 재생하지는 못하므로 메인으로 쓸 것 이외에 한 세트를 더 장만해 두어서 매칭의 즐거움도 누리면서 다양한 음악을 소화해 보자는 것이다.

물론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그렇게 하려면 돈이 든다. 또한 여분의 오디오(서브 시스템)을 배치할 공간적 여유도 필요하다.

소출력 진공관 앰프를 주문 제작하고, 주력 소스 기기로서 중고 CDP와 중고 튜너를 들임으로써 모든 준비가 다 끝났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것으로 100% 만족을 아직 하지 못하고 있다. 노후 Tr 앰프 두 대를 다 처분하고 나니, 이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서 자꾸 소리전자 판매장터를 들락거림을 멈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까지 오는데 그렇게 많은 돈을 들인 것이 아니라서, 중고 Tr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를 하나 더 들이는 것이 크게 부담을 주는 일은 아니다. 그렇지만 식구들 보기에도 좀 부끄럽고, 새로이 표준 크기의 앰프를 들이게 되면 더 이상 놓을 공간이 없다. 제대로 된 오디오 랙을 갖고 있지 못하고 예전에 만들어 둔 책장의 뒷판을 떼어내어 대충 쓰고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설령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어서 나만의 '서브 시스템'을 들여 놓았다고 치자. 그래봐야 인티 앰프 한 대 추가에 불과하지만... 과연 내가 소스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빈번하게 바꾸어 끼워 가면서 음악 장르에 맞는 감상 행위를 할 것인가? 장터를 들락거리는 행위는 그 자체로 재미가 있고 중독성도 있다. 어쩌면 5만원 정도 들여서 빨리 서브 시스템을 사 버리는 것이 장터 들락거림으로 인한 비용(구입 결단을 내릴 때까지 계속 이어질 것이다)보다 더 적게 먹힐지도 모르는 것이다. 이 논리는 어떻게든 빨리 사고 잊어버리는 것이 나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의 전력을 보면, 하나의 호기심을 채우고 나면 또 다른 호기심이 나를 자극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것으로 다 되었다'고 느끼는 찰나, 나는 또다른 호기심을 찾아서 장터에 매복할 준비를 할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러니 차라리 여기에서 중단하는 것이 훨씬 현명하다는 생각을 하려고 애쓰는 중이다. 어차피 4-5만원짜리 중고 앰프를 사 보아야, 음질이 마음에 들지 않아 내쳤던 두 대의 앰프보다 특별히 나을 것 같지도 않다. 중국산 T-class amp가 요즘 매우 매력적인 가격에 나오기는 하지만, 이것의 음질 역시 크게 기대할 바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잘 참아보자...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