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8일 일요일

망원경 거풍시키기

원래 망원경이라 함은 천체를 들여다 보라고 만든 장비이지, 장식장 속에 처박아 두거나 어쩌다 한번 꺼내에 조립만 하라고 만든 것은 아니다. 어제 적상산을 다녀오면서 혹시나 싶어서 정말 몇 년 만에 망원경 세트를 다시 꺼내어 보았다. 스카이-워처의 막스토프 카세그레인식 5인치급 망원경이다. 


취미에는 여러가지 차원이 있지만, 아마추어 천문처럼 장기간을 놓고 보았을 때 정말 진정한 취미가 되기 어려운 것이 또 있을까? 하늘에 관심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 중에 실제 망원경을 구입하는 사람은 극소수이고, 또 그 중에서 정말 알뜰하게 장비를 짊어지고 하늘을 벗삼아 관측을 나가는 일이 생활화되는 사람도 극소수일 것이다. 그러한 만큼 입문자와 진정한 고수(사설 관측소를 차릴 정도의) 사이의 간극이 너무나 크고, 금방 발길을 돌리고 말 어줍지 않은 초보가 환영받기 어려운 것이 또한 이 분야가 아닌가 한다. 30분 관측을 하기 위해 두 시간 사전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리고 적도의 마운트와 가대, 균형추는 너무나 무겁다!

우리나라의 아마추어 천문인 수가 최근에 딱히 늘어났다는 소식도 없고... 

오늘 밤에는 일기가 허락한다면 발코니에서 달이라도 보아야 되겠다. 월령 12일이되는 오늘은 점점 달이 둥글어지고 있을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