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21일 토요일

[6LQ8-6П6С SE amplifier 제작] 중국산 6V6 호환 진공관을 주문하다

작년부터 올해에 이르기까지 나의 오디오 자작 취미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6V6 SE 앰플리파이어를 만드는 일이었다. R-코어 출력 트랜스포머를 손수 감고, 회로도를 직접 작성하는 등 적지 않은 수고를 들였었다.

출력관의 선택에는 별로 운이 따르지 않았다. 구 소련의 6V6GT 호환관인 6П6С(6P6S로도 표기)를 국내에서 한 쌍 구입해 두었으나 가조립 단계에서 배선 실수로 하나를 망가뜨렸기 때문이다. 고장난 관은 무신호 시에도 시뻘겋게 달아오른다.

즉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같은 제품을 하나 구입하였으나 이것은 초기 불량인지 며칠 쓰지 않았는데 '틱...틱...틱...'하는 잡음을 내었다. 깨지지 않을 정도로 바닥에 내리친 뒤 꽂으면 몇 시간은 소리가 잘 나다가 또 잡음 발생.

그래서 요즘은 6LQ8 SE 앰플리파이어로 음악을 즐기고는 있으나, 아무래도 출력이 부족함을 느낀다. 6V6을 새로 구입하여 망가진 것을 대체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일 것이다. 구 소련제 관은 한번 경험해 보았으니, 이번에는 다른 것을 골라보고 싶었다. 잘 알려진 구관은 가격도 비싸고 점점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현재 생산되는 것을 이용해 보기로 하였다.

가장 간단하게는 국내업체 오디오파트에서 슈광의 6V6GT를 구입하는 것이다. 오늘 확인한 가격은 26,000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접 구입하면 더 싸게 살 수 있다. 오디오파트에서는 나름대로의 품질 관리(검수, 선별, 추가 비용을 지불할 경우 매칭)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조금 더 높은 가격으로 파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6П6С의 알리익스프레스 가격도 슈광 6V6GT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오디오파트 진공관이 타 업체 진공관과 다른 이유

1개에 1만원 이하의 것은 없을까? 찾으면 나온다! 중국 국내용으로 6P6P라는 형번으로 팔리던 출력관이 있다(판매자 스토어). 중국·러시아 진공관과 서방 진공관 사이의 호환 정보는 여기('INTERCHANGE CHART OF SOME POPULAR RUSSIAN AND CHINESE TUBES')를 참조하라.

오리지널 포스 박스 특수 유닛, 여명 6p6p 전자 튜브, 직접 세대 난징 6V6GT 튜브. '직접 세대'(direct generation)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 수 없다. 유리에 찍힌 문자는 '曙光'(Shuguang)이다. 슈광에서 제조하였으나 튜브 베이스만 금속제(염가형?)로 만들어서 저가 브랜드명으로 팔리는 것일지도 모른다.

주문한 진공관은 11월 3일쯤 도착할 예정이다. 6P6P와 6П6С를 서로 다른 채널에 꽂아서 소리를 비교해 보도록 하자. 어차피 계측기 같은 것은 없으니 주관적인 평가로 만족해야 한다. 앰프 만들어서 팔 것도 아니니...

놀랍게도 오디오용 프리미엄급 진공관을 만드는 원주시 소재 국내 회사가 있었다. 기업 소개에 의하면 2018년 설립된 ZeroMountain company에서 Stradi라는 브랜드로 생산 중이라 한다. 저명한 직열 삼극관을 복각 및 개량하여 제조하는데, 내가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정도로 저렴한 가격은 아니다. 


주요 부품은 수입을 하더라도 정말 국내 공장에서 국내 기술자가 제조하는 진공관이기를 바란다.그리고 국내외 자작인들에게도 호평을 받기를 기대해 본다. 


2023년 11월 1일 업데이트

10월 21일에 주문한 중국제 6P6P 진공관이 오늘 도착하였다. 모양은 좀 허름하지만 그냥 음악을 듣는 수준으로는 기존에 쓰던 구 소련제 6P6S('6П6С')와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다. 6V6GT라고 인쇄된 슈광 제품을 굳이 선택하지 않기를 잘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