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6일 일요일

브리츠 BR-1800 Classic 입력 단자 수리하기

브리츠 BR-1800 Classic 스피커(중고)를 구하다 - 2023년 6월 28일

브리츠 BR-1800 Classic, 긁어 부스럼 만들기 - 2023년 6월 30일

'긁어 부스럼' 사건 뒤 PCB용 RCA 커넥터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것이 지난 6월 30일이었다. 그리고 한 달이 넘어서 오늘(2023년 8월 6일) 이루어진 부품 교체 작업. 구입한 부품의 링크는 다음과 같다.

고품질 골든 RCA 커넥터, 스테레오 오디오 잭, 90/180 도 밀폐형 AV 오디오 암 입력 소켓, 2 개, 3 개, 4 개, 6 개 홀


예상 배송일이 8월 28일이라서 아예 잊고 있으려고 했었다. 8월에 접어든 다음 배송 추적을 해 보니 7월 27일에 한국 세관을 통과하여 현지 배송 업체(우체국)에 전달된 것으로 나왔다.  이번에 이용한 이코노미 배송에서는 물건이 배송지 국가까지 들어온 다음에는 더 이상 배송 현황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혹시 이미 배송이 완료되어 우편함에 들어 있는 것은 아닐까? 8월 3일에 확인해 보니 내 예상이 맞았다. 우편함에 며칠이나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일요일 아침을 맞아서 교체 작업을 시작하였다. 커넥터 주변의 몰드를 제거하다가 리드를 끊어뜨린 10K 저항도 바꾸었다. 

금도금이 되어 있는 약간은 고급스런 RCA 커넥터.

교체 직전의 모습.

커넥터를 탈거하였다. 오른쪽이 기존의 것이다. 

새 커넥터를 납땜한 뒤 10K 저항을 준비하였다. 기왕이면 좌우 채널을 전부 교체하는 것이 밸런스 측면에서 유리하겠지만, 일단은 하나만 바꾸었다. 정격 전력이 달라서 새로 넣을 저항의 외형이 더 크다. 

납땜 완료. 커넥터 뒤편에 세워서 고정한 저항이 이번에 교체한 것이다.

작업 후 뒷모습을 찍었다.

테스트 중. 입력 단자 A/B 조 전부 정상 작동한다. 접촉 불량도 해결되었다.

RCA 단자를 둘러싼 몰딩은 하지 않았다. 녹여서 부을 마땅한 재료도 없고, 완전한 밀폐형 스피커도 아니라서 제조 당시 상태로 완벽하게 되돌려 놓지 않아도 별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실제 소리를 내 보니 기대했던 것과 별로 다르지 않았다.

오디오 자작 및 보수와 관련해서 올해에는 더 할 일이 없을 것이다.. 진공관을 비롯한 남은 부품들이 '날 좀 어떻게 해 주세요!'하고 소리를 지르는 것만 같지만, 아직 너희들이 등장할 때는 아니라고 점잖게 타이르고 싶다. 6LQ8 PP 앰프의 잡음 개선 문제를 제외하면 남은 일은 주로 앰프의 섀시를 새로 꾸미는 일이다. 사실 자작 앰프에서는 이게 더 큰 일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