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5일 일요일

Blast2GO 4.0.7 설치하기

Blast2GO를 실행할 때마다 나타나는 환영 메시지에 최신 업데이트 소개가 항상 보여서 나는 내 Blast2GO가 항상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었다. 홈페이지에서 소개한 Enrichment Analysis(Fisher's Exact Test)가 제대로 돌지 않아서 며칠 동안을 고민하다가 노트북 컴퓨터에 Blast2GO basic version 최신본을 설치하여 테스트를 해 보았다. Help 메뉴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버전 정보는 다음과 같다.

바로 어제 집에서 윈도우 64비트용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였으니 최신판인 4.0.7이 맞다. 그런데 내가 리눅스에서 설치하여 사용 중인 Pro 버전과는 구성이 매우 다르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 일단 새로 설치한 Blast2GO를 사용하여 예제 데이터로서 Enrichment Analysis with Blast2GO를 받아다가 돌려보니 아주 훌륭한 분석 결과가 나왔다. 프로그램 결과창에 나타나는 그림을 저장하거나, Enrichment Analysis 결과 전체를 .b2g 파일로 저장하는 것은 Pro 버전에서만 가능하다. Basic 버전에서는 텍스트 파일로 분석 결과를 저장하여 다른 툴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려야만 한다.



최신 버전을 둘러보다가 .dat는 legacy format의 project file임을 알게 되었다. 이토록 내가 무심하였다니... 다시 리눅스로 돌아가서 Blast2GO 버전을 확인해 보았다. 그러면 그렇지! 2015년 3월 3년 기한으로 Pro 버전 라이센스를 받아서 설치한 상태의 버전(3.1.3)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Blast2GO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새 버전을 받아다가 설치하고 라이센스 키를 적용한 뒤 나의 데이터셋을 적용해 보았다. 아주 정상적인 결과가 나왔다. CLC Genomics Workbench에서 hypergeometric test를 하려면 annotation file을 별도로 준비해야 하고, 분석 결과를 그림으로 제공하지도 않는다. 어차피 GO annotation을 blas2GO 환경에서 해야 하니 이 도구 안에서 enrichment test까지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