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이용하여 음악을 만들고 녹음하는 일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면서 가장 취약한 드럼을 어떤 방법으로든 해결할 때가 되었다.
기본적인 드럼 세트 구성(그림 원본 출처의 링크). 좌우 표시는 연주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한다. 심벌은 다 엇비슷해 보여서 약간의 공부가 필요하다. 라이드(ride) 심벌은 라이트(right, 오른쪽)에 있다고 기억하면 될 것이다. 다양한 심벌에 대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하라. |
드럼을 직접 연주할 줄 몰라도 패턴을 찍는 것은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하지만 기초적인 지식이 전혀 없다면 달성할 수 있는 목표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을 드럼 프로그래밍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드럼/베이스 라인을 간편하게 생성하기 위해서는 LMMS만한 도구가 없다. Tracktion Waveform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step clip sequencing이라고 부른다. Micro Drum Sampler가 이 작업의 좋은 동반자가 된다.
Behringer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연결한 상태에서 전용 ASIO 드라이버 및 ASIO4ALL을 전부 설치하여 골라서 사용하게 만들어 보았다. libportaudio-2.dll을 구해서 LMMS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에 넣어야 함을 잊지 말자.
드럼 연주 패턴을 공부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부터 찾아 보았다.
Sight Read Drums - '22 Common drum beats every drummer should know'
그리고 LANDR(What is LANDR?)의 '10 popular drum patterns every producer should know'. 설명하는 드럼 패턴이 어떤 곡에서 쓰였는지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출연자는 캐나다의 세션 드러머이자 음악 교육자인 Matt Burns.
LANDR의 '10 Lofi drum patterns every producer should use'도 참고해 보자.
LANDR가 제공하는 '50 best free drum loops'에서 원하는 것을 골라 잘 듣고 분석한 뒤 이를 카피하여 드럼 프로그래밍을 해 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것이다.
최근에 구입했던 드럼 샘플(관련 글 링크)을 LMMS에 설치한 다음 16비트 드럼 패턴을 찍어 보았다.
드럼 프로그래밍은 MIDI 키보드 컨트롤러를 연결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소일 거리. 하지만 언젠가는 다음과 같이 'finger drumming'을 하는 날이 오게 될지 누가 아는가?
손가락 드러밍을 위해서는 MIDI 키보드 컨트롤러가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 국내에서 '최이진의 VST 드럼'이라는 단행본이 2019년에 나올 정도이니 이 분야를 너무 늦게 알게 된 것만 같다.
필요하다면 납땜인두를 들고 arcade button MIDI controller를 만들어 볼 수도 있겠다. 이것이라면 Micro Drum Sampler의 좋은 동반자가 될 것이다.
그림 출처 링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