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8일 월요일

[Behringer U-Phoria UM2] 스테레오 녹음 테스트

Behringer U-Phoria UM2에서 외부 스테레오 소스(예: 신시사이저)를 연결하여 녹음을 할 수 없다는 글이 간혹 보여서 그럴 리가 절대 없다고 생각하고 테스트를 해 보기로 하였다. 

Alesis NanoPiano의 스테레오 출력과 UM2의 입력을 두 개의 1/4인치 TS 케이블로 연결하고 Audacity에서 녹음 테스트를 해 보았다. UM2의 입력 단자 두 개는 완전히 동등하지는 않다. 첫 번째의 입력 단자('MIC/LINE 1'로 표기)는 마이크로폰과 라인 입력용인 반면, 두 번째의 입력 단자('INST 2'로 표기)는 DI box를 경유하지 않고 기타(guitar)를 직접 연결할 수 있게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UM2 상단부의 노브를 돌려서 두 채널의 레벨이 동등한 수준이 되게 맞추어야 한다. 레코딩 채널을 스테레오로 설정하는 것은 다음 이미지에서 보였듯이 녹음용 소프트웨어에서 할 일이다. 


UM2 앞면의 'Direct Monitor' 버튼을 누르면 입력 신호가 컴퓨터의 재생음과 섞여서 헤드폰으로 나온다. 이때 컴퓨터 재생음의 음량이 약간 줄어든다. 모니터링을 할 때 mono로만 들리는 것은 조금 언짢은 일이지만 녹음을 하고 난 뒤에는 stereo로 재생된다.


Audacity에서 오버더빙을 할 때 오류가 났던 것은 녹음과 재생의 샘플링 관련 설정이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UM2 하드웨어에 대해서 Audacity의 녹음 설정은 48 kHz인 반면, 시스템에서 재생 설정은 44 kHz였다. 이를 전부 동일한 조건인 48 kHz, 16-비트로 맞추었더니 더 이상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

왼쪽은 Audacity의 '오디오 설정->인터페이스' 탭이고 오른쪽은 Windows 제어판의 '시스템 소리 변경' 창이다.

3-band EQ를 쓸 상황에 직면하지 않는다면, Xenyx 802 믹서는 앞으로 활용도가 현저히 떨어질 것만 같아 걱정이 된다. 이 믹서에서는 다이나믹 + 콘덴서 마이크로폰 두 개를 동시에 쓰기도 어렵다. 첫째, Xenyx 802의 마이크로폰용 채널 두 개는 팬텀 파워를 동시에 적용 또는 해제하는 방식이다. 둘째, UM2의 두 번째 입력 단자에 꽂을 XLR-TS 케이블을 갖고 있지 않다. 

갑작스런 마이크 풍년? 여기에 USB 콘덴서 마이크로폰까지...

Behringer ASIO driver를 깔끔하게 제거한 뒤 'USB CODEC'으로 작동하게 되돌리는 것은 실패하였다. 제어판을 통하여 드라이버를 지우고, busb2902.* 파일(일반 사용자 권한으로는 지울 수 없음)을 깔끔하게 지운 뒤 재부팅 후 UM를 USB 포트에 꽂았더니 아무런 응답이 없다. 원래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USB CODEC을 자동 설치해야 한다. 


도대체 Behringer 전용 ASIO 드라이버는 설치-삭제를 거치면서 컴퓨터에 무슨 흔적을 남기기에 이런 일이 벌어진단 말인가?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이 상태에서 다른 종류의 USB 사운드 기기를 연결하면 USB Audio CODEC을 통해서 제대로 작동한다는 점. 

생각보다 어렵다! 


2023년 8월 27일 업데이트 - Behringer ASIO driver의 문제점 해결

새로 쓴 글 'Behringer 전용 ASIO 드라이버를 설치했다가 제거한 뒤 겪는 작동 불능 문제 탐구'에 그동안의 오해와 해결 방법을 정리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