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ontrolMIDI(by Cockos)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REAPER에서 쓸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VST plugin으로 여겨진다. 2004년 설립된 Cockos는 잘 알려진 DAW software 중 하나인 REAPER를 개발한 곳이다. ReaPlugs VST FX Suite 전체를 알아보려면 여기를 방문하도록 하라. 호환성 덕분에 ReaControlMIDI를 다른 DAW software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한 뒤 Waveform에서 써 보기로 하였다. Cockos 카테고리 아래에 설치된 아홉 개의 플러그인 중에서 recontrolmidi-standalon을 선택하였다.
이미 예상했던 바와 같이 플러그인을 드래그하여 설치할 수 있는 위치는 정해져 있다. 트랙 내의 특정 시간 위치에 삽입하여 원하는 때에 음색을 바꾸게 할 수는 없었다.
플러그인을 더블클릭하면 설정 창(왼쪽의 회색 박스)이 나타난다. 여기에 데이터를 써 넣으면 즉시 반영된다. |
위 그림과 같이 플러그인 화면을 띄운 상태에서 미리 입력한 MIDI note 신호를 반복하여 재생하게 하였다. 이 상태에서 플러그인의 bank select(CC#0)와 program change 데이터를 숫자로 입력하면 그 즉시 음색이 바뀐다. 그러나 플러그인 화면을 껐다가 다시 켜면 기존에 입력했던 데이터가 무엇인지는 나타나지 않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Waveform에서 ReaControlMIDI VST plugin을 이용해서 하나의 트랙에 Alesis NanoPiano를 연결하여 1~8 마디까지는 어쿠스틱 그랜드 피아노 소리로 연주를 하고, 연속해서 9~16 마디는 전자 피아노 소리로 연주를 하도록 만들 수는 없다는 이야기이다. 이 모든 비극은 Alesis NanoPiano가 multitimbral synth가 아니라는 것에서 비롯된다. Multitimbral synth라면 서로 다른 트랙에 각각의 채널을 할당하여 외장 모듈에 연결한 뒤, 각 트랙에서 다른 프로그램을 세팅해 두면 되니까 말이다.
Bank select + Program change 설정만 넣은 짧은 .mid file을 트랙의 필요한 곳에 삽입하는 방법을 더 연구해 볼 일이다. ReaControlMIDI는 NanoPiano의 전면 노브를 돌리기 귀찮을 때 쓰면 적당하다고 본다.
2023년 8월 27일 업데이트
Tracktion Waveform에서 ReaControlMIDI 플러그인을 삽입한 프로젝트 파일을 저장한 뒤 다시 여는 순간 다음과 같이 오디오 엔진이 crash했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Waveform 실행 중에만 사용하고 저장은 하면 안 된다는 뜻인가? 이러면 제대로 쓰기 어려운 '그림의 떡'인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