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5일 화요일

호스팅어의 웹사이트 빌더 'Zyro'가 어디로 갔는가?

호스팅어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Zyro 웹사이트 빌더가 별도의 유료 서비스(https://zyro.com/)로 독립한 것 같다. 'By Hostinger'라는 표시가 달려 있어서 두 서비스 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호스팅어 내에서 Zyro를 이용하여 몇 개의 사진으로 구성된 간단한 웹사이트(https://genoglobe.com/)를 만들어 오랫동안 사용해 왔고, 내 블로그위키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도 그 안에 걸어 두었다. DokuWiki를 사용한 개인 용도의 위키 사이트는 호스팅어 내에 설치한 상태이다.

아주 간단한 웹사이트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호스팅어 내에서 Zyro를 불러서 편집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내부 메뉴에서는 이를 전혀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링크 하나를 고치기 위하여 텍스트 편집기로 기존의 PHP 소스 파일/CSS style sheet를 직접 수정해야 할까?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그 번거로움이란 상상조차 하기 싫다. 이미지를 바꾸어 삽입하거나 텍스트를 편집하여 각각의 크기와 배치를 일일이 손으로 고쳐야 하는 굳이 그 어렵고 귀찮은 일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한다면, CSS style sheet를 초급 수준으로 공부하는 좋은 계기가 된다는 것.

메일함을 찾아보니 2020년 3월에 'Our amazing website builder'라는 안내문을 받은 일이 있다. 그 이후로 호스팅어 안에서 웹사이트를 아주 드물게 수정하면서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독립된 Zyro의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대비해야 하는지 현재로서는 전혀 아이디어가 없다.

Zyro 웹사이트 빌더를 쓰려면 이제는 한 달에 2.59 달러를 내야 한다. 호스팅어에 이미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데 말이다. 호스팅어 안에서 자동 설치 가능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콘텐츠 관리 시스템)를 택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


나는 대부분의 웹문서를 구글 블로그나 DokuWiki로 작성하기 때문에 Joomla나 WordPress와 같이 데이터베이스가 연동되는 복잡한 CMS를 따로 익혀서 쓰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다. Zyro의 유료 서비스로 굴복해 들어가야 할까? SSL도 이미 호스팅어쪽에서 전부 발급하여 잘 쓰고 있는 상황인데 말이다. 

기존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직접 고쳐서 꼭 필요한 업데이트를 적용해 두었다. 기존 것은 모바일 브라우저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다음 정보가 모바일 환경에서는 그대로 축소되어 좁은 디스플레이 안에 그대로 들어가게 된다. 사실은 그 반대로 모바일용 화면을 PC 웹브라우저에서 너무나 넉넉하게 보는 것도 짜증스럽다. 

웹사이트 빌더 없이 텍스트 편집만으로 오른쪽 상단 메뉴에 YouTube 링크 하나(빨간 타원)를 추가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https://genoglobe.com/

현재의 내 웹사이트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PC 화면과 똑같은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손가락을 확대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구글이 알려주는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 만들기 - 반응형 웹 디자인'이라는 문서를 참고하여 PHP 코드 안에 다음과 같이 meta name = "viewport"를 삽입하였다. 일단은 이렇게라도 해서 접속자의 불편을 해소해 보고자 하였다. 이렇게 하면 모바일 환경에서 확대를 할 필요는 없지만 화면의 크기를 넘어가므로 적당히 스크롤을 해야 된다.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 반응형 웹 디자인: 감지된 화면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페이지가 재배치
  • 적응형 웹 디자인: 브라우저가 주어진 플랫폼에 맞춰 특별히 생성된 레이아웃을 불러옴

결국은 완벽한 해결방법은 아니었던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적응형 웹 디자인이 필요하다. 웹사이트 디자이너가 할 일이 참 많다는 것을 느낀다. 

별도의 웹사이트 빌더를 사용할 수는 없으니, 오늘 했던 방법 그대로 PC에서 html 문서를 완전히 수작업으로 만들어서 호스팅어에 올리는 원초적인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 어려운 길이 될 것이다.

어라? SSH 접속 기능도 사라진 것 같다. 호스팅어의 공식 문서 'How to Enable SSH Access'도 이제는 더 이상 유요하지 않다.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구나... 이러다가 홧김에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하지 않는 Grav라는 CMS를 자동설치해서 사용할지도 모르겠다.


2023년 9월 6일 업데이트

호스팅어가 내부적으로 제공하던 Zyro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를 조용히 닫았다는 것에 대한 글(2023년 1월 21일 게시)을 발견하여 여기 소개한다.

Hostinger quietly shutters Zyro to focus on Hostinger Website Builder service

호스팅어 웹사이트에 로그온 후 웹사이트 내부를 탐색하다가 별도의 'Hostinger Builder' 메뉴를 발견하였다. 기존에 호스팅어 서비스 내에서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던 Zyror가 별도의 유료 서비스로 독립하면서, 그것을 대체한 전용 웹사이트 빌더가 바로 여기에 위치하게 된 것이었다.

Hostinger Builder로 전환하는 방법. 그 과정을 설명하는 호스팅어의 공식 문서는 여기에 있다. 전환을 하였더라도 14일 이내에 기존의 웹사이트로 복구가 가능하다. 기존의 호스팅어 사용자도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확인하지 못하였다.

Grav와 같은 CMS를 쓸 경우, 기존의 위키 사이트(업무용 문서 정리 용도인 https://genoglobe.com/kribb가 아니라 개인 용도인 https://wiki.genoglobe.com/를 말한다)와 실질적인 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어차피 개인용 위키는 호스팅어에서 '호스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관리하기도 용이해 질 것이다. 반면 웹사이트 빌더를 사용하여 기존의 Zyro-based 웹사이트를 대체한다면 최소한의 이미지와 텍스트로 간단하게 만들 생각이다. 어느 방법을 택하든지 일장일단이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