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6일 수요일

[6LQ8-6П6С SE amplifier 제작] 회로도 ver. 1을 그리고 구체적인 제작 계획을 세우다

LTspice로 회로도를 대충 그려 보았다. 부품을 설명하는 텍스트가 다른 심벌을 가리지 않도록 두 줄로 만들고 싶었으나 아직 방법을 찾지 못하였다. 따라서 EMF 파일로 저장한 뒤 LibreOffice Draw에서 약간의 텍스트 추가 작업을 하여 보았다.

6LQ8-6П6С SE amplifier schematic ver. 1(20230426). Global NFB는 일단 생략한 상태로 만들어 볼 것이다.


이 회로는 검증된 것이 전혀 아니다. 제이앨범의 6LQ8 싱글 앰프, 고 안병원님의 '왕초보 따라하기'에서 소개한 6J4-6L6 싱글 앰프, 그리고 소리전자의 돌쇠 앰프 회로도를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전원부는 '콘골트' 손제호 님으로부터 구입한 MOSFET 리플 필터 보드 키트(링크)를 사용할 예정이다. 지난 주말에 납땜을 완료하여 AC 220V를 입력했을 때 DC 280V 정도(무부하)가 나옴을 확인하였다. 히터는 각 스테이지 별로 직렬로 연결한 뒤 12V 5A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여 점화할 예정이다. 

리플 필터 회로.


필요한 부품을 다 파악해 놓았으므로 이미 갖고 있는 것은 제외한 뒤 IC114 등에 주문을 하고, 입수가 되면 외형 수치를 정확히 측정하여 상판 설계를 확정할 것이다. 워낙 간단한 회로이니 가조립 상태로 소리를 들어 본 뒤, 문제가 없으면 상판과 하부 나무 케이스를 제작하도록 한다. 가조립을 하여 전원을 넣어 봐야 실제로 각 진공관에 정확히 얼마의 전압이 걸리는 지(특히 바이어스 전압)를 파악할 수 있다. 자작 R코어 출력 트랜스포머에는 UL tap이 없으니 5극관 접속이 바람직하고도 유일한 방법이 되겠다.

  • 6LQ8에는 도대체 몇 볼트의 전압이 가해질 것인가? 저항과 디커플링 캐패시터를 거쳐서 추가적인 전압 강하를 해야 될까?
  • 출력관 스크린 그리드에 B+ 전원을 직접 연결할 것인가, 혹은 저항을 하나 거치도록 할 것인가?

이상의 궁금증에 대한 해답은 가조립 후 테스트를 거치면서 차차 알게 될 것이다. 오늘은 IC114에서 포텐셔미터를 제외한 모든 부품을 주문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