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일 금요일

강의 동영상 만들기 준비 - 아파치 스트리밍 설정

무료 프로그램인 OBS Studio를 이용하여 컴퓨터 화면(파워포인트 강의자료 및 Windows Terminal) 녹화와 내 얼굴을 향한 웹캠 촬영을 동시에 실시하는 방법을 익혔다. 모니터는 두 대이므로 메인으로 사용하는 것 전체(2560x1440)을 기록하되 출력은 1280x720으로 맞추었고, 기록 파일은 default인 mkv가 아니라 mp4 포맷으로 만들었다.

연구용으로 사용하는 리눅스 서버(CentOS 7)에서 아파치를 통해서 스트리밍을 하려니 약간의 설정이 필요하다. 이것 역시 검색을 통하여 방법을 알아내었다. h264 모듈을 설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려면 apxs(APache eXtenSion tool)이 먼저 깔려 있어야 한다. 'yum install httpd-devel pcre-devel'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한다. 그러고 나서 다음과 같이 apache_mod_h264_streaming-2.2.7.tar.gz 패키지를 가져다가 압축을 풀고 설치한다.

wget http://h264.code-shop.com/download/apache_mod_h264_streaming-2.2.7.tar.gz
tar xvzf apache_mod_h264_streaming-2.2.7.tar.gz
cd mod_h264_streaming-2.2.7 
./configure
make
make install
...
Libraries have been installed in:
   /usr/lib64/httpd/modules

아파치 설정 파일 /etc/httpd/conf/httpd.conf를 열어서 다음 두 줄을 추가한다.

LoadModule h264_streaming_module /usr/lib64/httpd/modules/mod_h264_streaming.so
AddHandler h264-streaming.extensions .mp4

마지막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아파치를 재시작한다.

systemctl restart httpd.service

허름한 html 문서를 만들어서 간단한 설명과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할 파일의 링크를 삽입한 뒤, 웹브라우저에 접속하여 테스트용으로 만든 mp4 파일을 클릭하여 보았다. 오디오 재생을 포함한 스트리밍 상태가 아주 양호하다. 연구소 방화벽 내에 존재하는 컴퓨터라서 보안 같은 것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이 동영상을 다운로드해 가면 또 어떠랴?

이것은 동영상 링크가 아니고 스크린샷 캡쳐 이미지이므로 클릭하지 마시길. 녹음은 Camac SM-221 + 롤랜드 사운드캔버스 SC-D70으로 하였다. Camac 다이나믹 마이크는 아주 오래 전에 이마트에서 구입한 것으로 가정용 노래방에나 어울리는 물건이다. 구글에서 모델명으로 검색하면 내가 쓴 글만 나온다(링크). 


같은 교재를 이용하여 오프라인 강의를 해 본 경험으로는 약 세 시간이 걸렸다. 이것을 실수 없이 녹화하여 몇 회 분량의 강좌를 만들려니 상당히 부담이 된다. 교직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면서 이러한 방식에 많이 익숙해졌겠지만, 강의를 본업으로 하지 않는 나에게는 쉬운 노릇이 아니다. 혼자서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녹화용으로 강의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색한 일인지는 당연하지 않는가?

녹화 후 편집 작업은 일절 하지 않을 예정이므로(과연 그렇게 될지는 알 수 없음...자막을 넣을 일은 없느니까!) 일단 녹화 자체에만 집중해 보자. 녹화가 잘 되면 타이틀만 달아서 내 유튜브 채널에 올려 버릴까? 

취미용으로 갖추어 놓은 웹캠과 녹음용 장비(마이크 및 오디오 인터페이스 등)을 이런 용도로 쓰게 되리라고는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 당장 녹음을 하기에 불편함이 없을 수준의 장비를 갖추어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조금 더 좋은 품질의 다이나믹 마이크와 소형 믹싱 콘솔을 갖고 싶은 것은 도대체 무슨 욕심인지... 실은 MXL Temp USB 콘덴서 마이크로폰이 있으니 더 필요한 것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믹싱 콘솔은 이상하게도 갖고 싶은 욕심이 사그러들지를 않는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