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2일 월요일

OneDrive 생태계의 일원이 되어 보기로 하다 - 조직 이름 바꾸기에는 성공하였지만... 그리고 iCON MIDI 키보드 인식 문제!

내가 그동안 원드라이브(OneDrive)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데에는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 번째로는 동기화가 적용되는 곳에 대한 개념을 잘 잡지 못했던 것이고, 두 번째로는 탐색기에서 표시되는 조직 이름이 너무 길고 지저분했던 탓이다. 전자는 사용하면서 점차 익숙해지면 되는 일이고, 후자는 조직 이름을 바꾸면 될 일이다. 구글을 검색해서 원드라이브의 조직 이름을 바꾸는 방법을 찾아서 시도해 보았으나 설명한 방법이 조금씩 다르고 잘 되지도 않았다. 대상 컴퓨터는 최근에 구입한 ThinkPad E14 Gen3이다.

Windows 11을 재설치한 뒤 다음의 글을 참조하여 조직 이름 바꾸기를 해 보았다.

탐색기에 표시되는 원드라이브 조직 이름 변경하는 방법

이 방법으로 원드라이브 동기화를 해제할 필요 없이 조직 이름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었다. 기존의 조직 이름에는 괄호 안에 한자가 들어 있어서 너무 길고 불편하였으며, 이름에 괄호가 포함된 파일을 동기화하지 못하는 부작용이 있었다. 내가 이런 조직의 일원(?)으로서 원드라이브를 쓰게 된 것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구입하게 된 내력과도 관계가 있다(이전에 쓴 글 링크). 이것 덕분에 약 1TB에 해당하는 원드라이브 공간도 쓸 수가 있다. 원래 갖고 있던 원드라이브 계정(기본 5GB)은 아예 해제해 두었다. 탐색기에 원드라이브 저장소가 두 곳이나 있으니 혼동을 초래할 수밖에 없었다.

ThinkPad E14 Gen3(AND Ryzen 7 5700U)에 Windows 11을 두 차례나 재설치해 보았지만 iCON iKEYBOARD 5 NANO MIDI controller keyboard가 인식되지 않았다. 추석 연휴 중에 대전 집에서 다녀오면서 어렵게 들고 왔는데 인식이 되지 않는다니!

펌웨어 버전은 V1.05로 이미 최신으로 업데이트가 된 상태이지만, 작동이 되지 않는다는 노랑 삼각형 바탕의 느낌표가 가슴을 답답하게 만든다.


USB Composite Device의 드라이버가 작동하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이 드라이버는 너무 오래된 것이 아닌가 싶은데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급하는 것으로서 더 최근에 나온 것은 없는 것 같다. Run('Windows 버튼 + R') 창에서 devmgmt.msc를 입력하여 장치 관리자를 실행한 뒤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 봐도 '디바이스의 최적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라고만 나온다. 2006년에 배포한 것이 최적 드라이버라고?



ThinkPad 구입 직후의 상태, 즉 Windows 10에서는 인식이 잘 되었었을까? 이 글을 작성한 다음 달, Windows 버전을 11에서 10으로 되돌린 뒤 테스트해 보았으나 소용이 없었다(관련 글). 이제는 이번 버전으로 되돌릴 수도 없다. 영문으로는 "This device cannot start. (Code 10) Insufficient system resources exist to complete the API."라는 메시지에 해당한다.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할 것 같지는 않은데 왜 이런 에러가 발생하는 것일까? 추석 연휴에 업무를 위해 들고 온 리눅스 데스크탑 서버에 연결하면 인식도 잘 되고, FluidSynth를 통한 연주도 됨을 확인하였으므로 키보드 자체에 이상은 없는 것이 확실하다.

기본 드라이버가 작동하지 않으니 iKeyboard Nano iMap 소프트웨어 V1.17(다운로드 링크)를 가져다가 설치를 해도 인식이 되지 않는다.

Windows 11을 재설치했으나 누적 업데이트(KB5016691)를 적용하고 혹시 무엇이 달라지는지 기다려 보자.

리눅스 서버의 우분투도 22.04로 업그레이드하였다. 설치 후 첫 화면에는 해파리가 똮!! 


누적 업데이트를 적용해 보았으나 MIDI 키보드 컨트롤러 인식 불량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건반 입력 작업은 리눅스 서버(Ryzen 5950x)에서 해야 하는가? 어휴... 파워 서플라이 용량이 높아서 시끄럽고 전력도 많이 먹는데...


2023년 7월 5일 업데이트

iCON iKeyboard 6 Nano를 사용하면서 나와 같은 USB 드라이버 인식 오류를 겪은 사람의 글(링크)을 어렵게 찾아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답변은 없었다. Windows 7이 깔린 낡은 노트북 컴퓨터에서는 제대로 인식이 된다.

Windows 7에서는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가 아니라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의 하위에 이 기기가 나타난다.

Windows 7에서 펌웨어 버전을 V1.06에서 1.05로 내린 뒤 Windows 11이 설치된 노트북 컴퓨터에 다시 연결해 보았으나 여전히 인식이 되지 않았다.

테스트를 해 볼 다른 컴퓨터가 없다는 것이 안타깝다. 다음과 같은 문서가 도움이 될까?

How to Fix Insufficient System Resources Exist to Complete the API [Complete Guide]


2023년 7월 20일 업데이트

아들이 사용하는 아이디어패드 330S(Windows 10)에 iKeyboard 5 NANO를 연결하니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인식이 되었다. 왜 같은 회사(Lenovo)의 ThinkPad E14 G3에서만 안 되는 것인가!


2024년 1월 11일 업데이트

내 노트북 컴퓨터와 같이 라이젠을 채용한 PC에서 키보드(Kurzweil SP2X)를 USB로 연결했을 때 오류가 나는 문제에 대한 글을 발견하였다.

  1. USB 장비가 라이젠에서 오류날 때(코드 10) 확장카드로 해결 가능한가요?
  2. 라이젠에서 인식 안되던 건반이 여기에서 인식되네요

PCE-Express용 USB 확장 카드를 구입하여 연결했더니 아무일 없다는 듯이 잡힌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노트북 컴퓨터를 쓰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USB 허브 말고는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뜻이 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