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4일 목요일

리파마이신(rifamycin), 리팜피신(rifampicin), 그리고 리팜핀(rifampin)의 차이

세 가지 용어의 정확한 차이를 알기 위하여 구글에게 물어보았다. 가장 상위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리파마이신(rifamycin)은 Amycolatopsis rifamycinica(NCBI taxonomy)라는 세균에서 얻어지는 천연 상태의 항생제 혹은 이로부터 유도된 반합성 화합물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이다. 최초 발견자가 프랑스 범죄소설 를 특히 좋아해서 이 물질을 리파마이신이라 부르기로 했다고 한다. 이것은 1957년의 일이다. 처음에 발견된 것은 리파마이신 A, B, C, D, E의 혼합물이었고 이 중에서 충분히 안정하여 순수하게 분리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리파마이신 B였다. 하지만 효능은 좋지 못하였다. 연구를 지속한 결과 리파마이신 B는 근본적으로 활성이 없지만, 수용액 내에서 자발적인 반응을 거쳐서 효능이 매우 우수한 리파마이신 S가 되고, 이를 환원시키면 하이드로퀴논 형태인 리파마이신 SV가 된다. 리파마이신 SV는 이 계통의 항생제 중에서는 임상에서 처음 쓰인 약이다(주사제).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Rifamycin
리파마이신은 세균의 RNA polymerase beta subunit에 결합하여 그 작용을 저해함으로써 세균의 성장을 막는 bacteriocidal antibiotic이다. TAQ RNA polymerase와 리팜피신이 결합한 콤플렉스의 입체 구조를 다음의 URL에서 볼 수 있다.

https://www.ncbi.nlm.nih.gov/Structure/pdb/1YNN

윗부분의 갈색 뭉치가 RNA polymerase 베타 서브유니트이다. 리팜피신은 가운데에 위치한 조그마한 흰색 구조체이다.
1959년에는 효율이 좋고 내약성이 우수한 새로운 분자, 즉 '리팜피신'이 개발되었다. 리팜핀은 리파마이신을 미국에서 부르는 말이라고 한다. 리팜피신은 먹는 약으로서 결핵 치료에 주로 쓰여왔다. 내성이 잘 유발되기에 일반적으로 다른 항생제와 같이 쓰인다고 한다.

리팜피신의 상품 브랜드 명으로는 Rifadin, Rimactane 등이 있다. 리팜피신에 대하여 왜 미국에서만 리팜핀이라는 다른 이름이 생겨났는지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