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1일 수요일

티라미수 II(Tiramisu II) 6LQ8 push-pull amplifier의 제작

티라미수 앰프는 나의 수도권 생활 시절에 귀를 즐겁게 하던 6LQ8 푸시풀 앰프이다. 제이앨범에서 구한 PCB 등 핵심 부품을 사용하여 생애 처음으로 만든 진공관 푸시풀 앰프에 해당한다. 6LQ8은 오디오 신호를 다루기 위해 만들어진 진공관은 아니다. 구관이 점점 귀해지면서, TV 수신기에서 다른 목적으로 쓰이던 진공관을 오디오 앰프용으로 재발견하는 동호인들의 노력 덕분에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 앰프가 만들어지도록 부품과 영감을 아낌없이 제공한 제이앨범 한병혁 님에게는 평생 빚을 진 셈이다. 

티라미수 앰프의 초창기 버전은 과거 블로그의 글에 기록이 남아 있다. 이보다 더 앞선 버전에서는 색을 칠하지 않는 대나무 도마를 상판으로 사용하였기에 티라미수를 전혀 닮지 않았다.

[2020년도 6LQ8 푸시풀 앰프 `티라미수` 리모델링] 2. 끝내기

6LQ8 Push-Pull Amplifier "Tiramisu"(2020년 3월 제작). 상판은 MDF에 오일스테인(본덱스)를 칠한 것이다. 아쉽게도 그 뒤에 금속제 케이스를 가공하여 옮겨가면서 이 모습은 남아있지 못하다.

티라미수를 닮은 예전 모습에 향수를 느껴서 이를 다시 만들기로 하였다. 외형은 오리지널 티라미수의 모습을 따르지만 성능은 이보다 더 나아져야 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몇 가지의 개선을 가해 보기로 했다.

  • 상판은 MDF에서 자작나무 합판으로 바꾼다.
  • OPT는 6J6 PP 앰프에서 적출한 것에서 DHT사운드의 57 코어 제품으로 바꾼다. 이전에 쓰던 OTP는 개인 제작자로부터 유래한 것이라 정확한 사양을 알지 못한다.
  • 저음량 영역에서 좌우 밸런스가 심하게 맞지 않던 중국제 미니 사각 포텐셔미터를 '제대로 된' 직경 16mm 납땜형으로 바꾼다. Alpha사의 것을 구입하고 싶었으나 단가 850원과 6,500원 사이에서 선택할 것은 뻔하지 않은가? 일제 알프스 블루벨벳(18,000원)은 언제나 한번 써 볼 수 있을까? 파나소닉 전동볼륨이 요즘 싼 가격에 많이 나오지만 모터가 달려 있어서 너무 길다. 모터를 탈거하고 쓰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다.
개작을 위해 부품을 수급하면서 흰 플라스틱 바구니('다이소 큐브 바구니')를 찾는데 의외로 어려움을 겪었다. 과거에 쓰던 사각구멍 다이소 바구니를 이제는 온라인/오프라인 매장 어디를 찾아도 팔지 않는 것이다. 검색을 하면 사진은 나오지만 구입 가능한 상태가 아니다. 엊그제 다이소 매장을 가 보았으나 이런 스타일은 없었고, 좀 더 부드러운 재질이거나 혹은 라탄 바구니를 흉내낸 것이 전부였다.

고통스런 구글링을 통해서 이전 모습을 가장 많이 닮은 것을 하나 주문해 놓았지만 언제 배송이 될지 잘 모르겠다. 오리지널 티라미수의 베이스로 쓰이던 바구니는 작년에 버렸고, 다른 용도로 쓰던 동일 제품(이 글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음)이 하나 남아 있지만 구멍을 너무 많이 뚫어 놓아서 보기에 좋지 않다. 만약 새로 주문한 제품의 모습이 영 아니다 싶으면 이것이라도 쓰지 않을 수가 없다.

'티라미수 II'가 과연 어떤 모습으로 탄생할지 나도 궁금하다.
 

2021년 5월 8일 업데이트

완성된 티라미수 II 앰프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겼다. 제작 완료일은 아마도 4월 27일.


그리고 진짜 티라미수는 이렇게 생겼다. 생일을 기념하여 아들이 성심당에서 사 온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