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일 토요일

나의 첫 당근마켓 거래 - 캐논 EOS 500D

이미 오래전부터 올림푸스 E-620이라는 DSLR을 갖고 있지만 뷰파인더의 정렬이 틀어졌음을 알게 된 이상 손이 많이 가게 될 것 같지가 않았다. 필름 카메라를 쓰던 시절에 구입한 몇 개의 캐논 EF 렌즈 때문에 언젠가는 캐논의 중고 DSLR을 구해서 써 봐야 되겠다는 강렬한 욕구가 끓어오르기 시작하였고, 당근마켓 덕분에 생각보다 빠르게 그 욕구를 충족할 수 있었다.

발매 10년 내외의 보급형 모델로서 동영상 촬영이 되는 것으로는 EOS 500D/550D/600D 정도가 있다. 당근마켓에 올라온 것 중에서 번들 줌렌즈를 포함하면서 10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나온 것을 찾아서 비교적 빠르게 거래를 마칠 수 있었다.

컴퓨터에 연결을 해 보니 촬영 컷 수는 2650매 정도로 사용량은 매우 적은 편에 속하였다. 외관은 약간 낡기는 했지만 실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수준이었다. 올림푸스 E-620에 비교해도 크기나 무게 모두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뒤에 놓인 것은 EOS 5 QD(필름 카메리).

EF 28-105 mm 렌즈는 모터가 작동하지 않는다. 아!

EF 50 mm 1:1.8 표준렌즈와 100-300 mm 1:5.6 줌 렌즈는 잘 작동한다. 크롭 팩터를 고려하면 160-480 mm의 수퍼 망원 줌이 되고 만다.

EF 28-105 mm 렌즈를 EOS 500D에 꽂아 보니 모터가 돌지 않았다. 보유 중인 EF 렌즈의 활용을 위해 캐논의 DSLR을 산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 되고 말았다. 중고 풀 프레임 바디를 사지 않은 것이 정말 다행이다. 만약 20만원 미만의 EOS 5D라면 생산 연도나 활용량으로 미루어 볼 때 그 품질이 어떠했겠으며, 당장 사용할 렌즈는 50 mm 표준 하나 뿐이라서 28-105 mm 렌즈를 고치거나 다른 중고 렌즈를 구입하려고 장터를 기웃거렸을지도 모른다. 어느 것이든 돈이 드는 일이다.

결과적으로 EF-S 18-55 mm 1:3.5-5.6 IS와 EF 50 mm 1:1.8 II라는, 캐논의 보급형 크롭 센서 바디 DSLR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너무나 '흔하고 상투적'인 렌즈 구성이 되고 말았다.

뷰 파인더에서 느껴지는 시원함이나 포커싱 속도는 올림푸스 E-620보다 나은 것 같다. 어떤 색감의 사진을 만들어 줄 것인가? 실제로 사진을 찍은 뒤 컴퓨터에 올려 보고 나서야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구글 포토의 자동 보정에 모든 것을 맡기는 사람으로서 각 제조사의 DSLR이 만드는 고유의 색감에 대해서 논할 자격이 부족함은 잘 안다. 그러나 올림푸스 E-620이 만들어 낸 이미지는 그대로 감상하기에는 다소 밋밋하게 느껴진다. 물론 번들로 제공되는 줌렌즈 말고는 써 보질 않았으니 공정한 평가는 아니다.

2021년 10월 7일 업데이트

며칠 동안 사용을 하였더니 사소한 문제점이 눈에 뜨이기 시작하였다. 중고 거래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다.
  • 호환 배터리 충전기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 배터리를 밀착시키는 작은 이빨(?)이 부러진 상태라서 충전 중에 건드리면 접촉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 뷰파인더 내부에서 보이는 ISO 표시에 문제가 있다. 천/백 단위를 표시하는 7-segment 표시기의 위쪽 몇 개가 항상 켜져 있는 상태이다. 약간 불편하지만 실제 사용하는데 지장이 될 정도는 아니다.
  • 픽쳐 스타일의 영문 약자가 무슨 효과를 내는 것인지 즉각적으로 떠오르지는 않는다. S는 표준이니 standard일 것이고, P는 인물사진? 아, portrait로구나. 풍경을 의미하는 L은 landscape인가? 올림푸스 E-620의 Art filter/Scene은 이보다 약간 더 친절하다. 나중에 확인한 것이지만 후면 액정 창에 한글로 표시가 된다. 그런데 왜 내 눈에는 금방 뜨이지 않았던가?
  • 9개의 측거점 배열이 생각보다 넓은 편이다. 자동으로 선택하도록 설정하고 대충 찍으면 의도하지 않은 곳에 초점이 맞는 경우가 있다. 올림푸스 E-620에서는 이런 일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심도가 상대적으로 깊은 포서즈 계열이라 그런지도... 아래의 그림을 보면 이미지 면에서 캐논의 측거점이 더 넓은 영역에 펼쳐져 있는 것도 아니다.
Canon EOS 500D


Olympus E-62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