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3일 수요일

Mendeley Profile 서비스 종료

얼마 전부터 Medeley의 내 프로파일 링크를 클릭하면 찾는 페이지가 없다는 404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고 있다. 혹시 내가 프로파일 설정을 비공개로 한 것이 아닌가해서 해당 메뉴를 가 보았지만 특별히 이상한 점은 눈에 뜨이지 않았다.

404 에러가 뜬 웹페이지의 중간쯤에 이런 글귀가 보인다.

2020년 11월 2일부터 몇 가지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뜻이다. 항상 그렇듯이 '고객들에게 핵심 가치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기 위하여 그렇다고 한다. Refocusing이라는 낱말을 써서 완곡하게 표현하는 서비스 중단의 상세한 내역은 여기(또는 블로그)에 나온다. 그들이 더욱 집중하려는 핵심 가치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 Reference management(현재 내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기능)
  • Research data management
  • Citation solutions
한 달에 겨우 4.99 달러를 지불하는 Plus('Great for students!') 구독자로서 뭘 그렇게 많이 바라겠는가? 논문 PDF를 아직까지는 부족함 없이 업로드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만족을 해야 한다.

논문과 관련한 나의 업적 사항은 ORCID에서 공개하는 것으로 만족하자. 여기에 들어가면 Loop profile이나 Scopus Author ID도 보인다. 각 사이트에 따라서 집계된 논문의 총 수가 약간 다르다. 아마도 기준이 달라서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 너무 늦기 전에 정리할 필요는 있다. Google Scholar는 자동으로 추가된 논문을 수작업으로 종종 정리하는데 이것 역시 완벽한 상태는 아니다.

Mendeley Data를 쓰려면

FigShare와는 달리 Mendeley Data는 Elsevier에서 출판되는 저널에 실을 논문에 부속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항상 논문이 accept되는 것도 아니고 상황에 따라 목표 저널을 바꾸어 다시 투고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데이터셋을 올릴 시점에 저널을 지정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다만 Elsevier 웹사이트에서 데이터셋에 대한 검색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료로 올릴 수 있는 데이터셋의 최대치는 10 GB라고 한다. 이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자.

좀 더 살펴보니 논문이 공개될 때 데이터셋도 일반에 공개되며, 이때에 비로소 DOI가 부여된다고 한다('When will my dataset be made available online?'). 저널과 관계없이 공개할 데이터셋이라면 Mendeley Data에 올리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것 같다.

또 다른 대안인 Zenodo는 어떠한가? 이 저장소는 CERN이라는 약자로 잘 알려진 유럽입자물리연구소의 openAIRE 프로그램에서 제공한다. Zenodo FAQ site에서 사용에 따른 제약이나 용량(50 GB) 등을 알아보아야 되겠다.

내가 아는 곳 외에도 연구 데이터의 공개 저장소는 꽤 많다. 다음 그림은 Mendeley Data에서 가져온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