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에 구입하여 아직까지 사용 중인 낡은 리눅스 조립 서버가 하나 있다. 양성자기반공학기술개발사업 + 미생물유전체활용기술개발사업을 재원으로 구입한 것이라서 proton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지금의 기준으로는 그렇게 좋은 성능이 아니라서 작년에 6개의 HDD 베이를 꽉 채워서 5개 HDD를 RAID로 묶은 다음 백업용 서버로 쓰기로 하였다.
그런데 주로 사용하는 서버에 이를 NFS로 공유하여 뭔가 파일 작업을 좀 크게 하려고만 하면 제 속도가 나오지 않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흔히 NFS hang이 걸렸다고 표현을 하는 그런 현상인 모양이다. 이 문제는 시스템 전문가에게 일단 진단을 부탁한 상태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2013년 무렵에 구입한 Synology NAS DS1512+는 정말이지 지금까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웹 브라우저를 통한 관리는 이보다 편할 수가 없다. 여기에는 웨스턴디지털의 3 TB HDD가 5개 장착된 상태인데, 차라리 이를 6 TB HDD 6개로 증설하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지금 갖고 있는 HDD는 WD60EFRX - 68L0BN1, WD60EFRX - 68MYMN1인데, DS-1512+보다는 나중에 출시된 제품이다.
시놀로지의 웹사이트에서 하드웨어 호환성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았다.
Synology가 WD Red 6 TB 및 새 WD Red Pro 시리즈 하드 드라이브의 호환성 확인
"...위 하드 드라이브들이 위 하드 드라이브들이 x15, x14, x13, x12, x11, x10 시리즈의 선택된 DiskStation 및 RackStation과 호환된다고 확인하였습니다."
x15, x14라는 형식과 시놀로지 제품 번호는 어떻게 연결이 되는 것일까? 역시 검색을 통해 알아보자.
제 Synology NAS에 어떤 종류의 CPU가 들어 있습니까?
이에 따르면 DS1512+는 x12 시리즈에 해당한다. 그러나 첫번재 기사는 x12 시리즈의 선택된 제품이라 하였으니 좀 더 명확하게 호환성 여부를 기술한 자료가 필요하다.
Synology 제품 호환성 목록(필터 설정)
DS1512+가 WD60EFRX 시리즈를 지원한다는 것이 명백하게 드러났다. 그러면 마지막 궁금증이 남았다. HDD 모델명 뒤에 대쉬를 오른쪽에 있는 68-로 시작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model number) 는 무엇을 의미하나? NAS를 구성하려면 이것까지도 동일한 것으로 맞추어야 할까? WD 제품의 모델 번호 포맷을 설명하는 자료를 찾아본 결과 이는 distribution channel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부적 용도로만 사용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반 소비자에게는 다 똑같은 성능이라는 의미가 되겠다.
Proton의 RAID 볼륨은 외부에서 NFS로 접근하면 문제가 종종 일어나지만, 로컬에서 사용한다면 아무 일이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 NAS의 관리 기능(웹)을 열고 proton에 백업을 한 뒤 NAS의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면 모든 일이 다 끝날 것이다. 참으로 편리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