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4일 일요일

[AKAI MPK mini] 4 x 2 패드에 대한 무료 가상 드럼 키 매핑 작업 - MODO Drum 및 BFD Player

드럼 패드 컨트롤러의 배열에 대한 완벽한 해답은 없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best pad layout for finger drumming"에 대한 많은 질문과 이에 대한 각양각생의 답변과 연습 요령이 있을 뿐이다.

[The Quest for Groove] Basic finger drumming technique and pad layout in 3 minutes

그림 출처: The Quest for Groove.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은 두 개의 패드에 대칭으로 할당하였다. 아마도 이는 교대로 써서 빠은 연주를 하기 위함일 것이다.


AKAI MPK mini의 4 x 2 x 2-bank 패드만으로는 드럼킷의 모든 파트를 다 수용하기 곤란하다. 위에서 보인 사례와 같이 16패드로 표준 드럼셋의 소리를 약간 부족한 수준으로 수용할 수 있는데, 한번에 8개의 패드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MPK mini는 오죽하겠는가. 게다가 같은 kit piece(kit element)라 해도 드럼스틱의 어느 부분으로 어디를 타격하는지에 따라 다른 소리가 난다. 이를 articulation이라 하는데(정확한 의미는 여기를 참조; 이 글에서는 '주법' 정도로 표현하겠다), 이를 전부 구별하여 연주하려면 어차피 16개의 패드로도 불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드럼스틱의 어느 부분(tip - shoulder - shaft -butt)으로 심벌의 어느 위치를 타격할 것인가? 다음 그림을 보자. 심벌 상에 무려 3가지 위치가 있다. 

심벌의 타격 위치. Bell = dome = cup, rim = edge. 사진 출처: Stack Exchange

Native Instruments 웹사이트의 drum articulation을 방문하면 얼마나 다양한 드럼 주법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서 주법 자체를 설명하지는 않는다. 또한 가상 악기마다 사용하는 용어 자체가 약간씩 다르다. 

입문자로서 나는 최적의 핑거 드러밍을 위한 4 x 2 x 2-bank 패드 배열을 고민하고 이를 적용해 본 이야기를 기록해 보고자 한다.

Tracktion Waveform FREE가 기본 제공하는 Micro Drum Sampler의 4 x 4 pad layout을 그대로 써 보기로 하였다. 4개의 row 중 아래에 위치한 두 개의 연주 빈도가 가장 높으므로, 이를 MPK mini의 뱅크 A(녹색)에 할당하기로 하였다. 뱅크 A는 MPK mini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기본적으로 작동하는 위치에 해당한다. 프로그램 번호 역시 1번에 설정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되, 가상 악기 소프트웨어에서 키맵을 조정하기로 하였다.


MODO Drum CS 1.5(무료)를 실행하면 STUDIO라는 6-piece set가 나타난다. 나머지 세트는 유료 버전이다. 5개 키트를 선택할 수 있는 MODO Drum Special Edition 1.5라는 것도 무료로 제공되는 듯하다.

심벌은 좌로부터 하이햇 - 16" - 10" - 18" - 22" 빈티지 타입. 10" 심벌은 스플래쉬, 22" 심벌은 라이드.

'MAPPING' 탭으로 이동한 다음 MPK mini의 패드를 하나씩 눌러서 소리를 할당한 뒤, "AKAI MPK Mini mkII"라는 프리셋으로 저장하였다.


패드의 오른쪽 맨 위에 표시된 Ride Bell에 해당하는 소리는 MODO Drum 무료판에서 찾지 못하였다. 그러나 BFD Player에는 없는 cowbell과 tambourine이 있다는 것은 장점이다. Waveform 내에서 플러그인을 트랙에 삽입한 다음 실시간 연주를 하여 녹음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BFD Player를 건드려 볼 차례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컨트롤러의 키 입력을 특정 소리에 자유자재로 매핑해 주는 기능이 없다. Keymap 기능은 아주 오래 전에 나온 컨트롤러에 매핑을 해 줄 수 있을 뿐이다. 물론 유료 버전에 해당하는 BFD3에는 당연히 이 기능이 있다(국제미디 블로그 - BFD3 간단 키 매핑 설정하는 법).

BFD Player의 keymap 설정. AKAI MPK mini는 저 목록 안에 없다.

그러므로 BFD Player의 keymap(유저 가이드 맨 뒤에 부록으로 수록)을 참조하여 패드를 누를 때 발생하는 신호가 이에 맞도록 고쳐야 하고, 그러려면 MPK mini editor에서 설정을 건드려야 한다. 127개에 육박하는 MIDI number 중 어떻게 16개를 엄선할 것인가?

BFD Player의 keymap 일부.

문제는 또 있다. MPK mini의 프로그램 1번은 기본 설정 그대로인데, 이를 바꾸게 되면 Waveform에서 이미 Micro Drum Sampler와 MODO Drum 플러그인에 맞추어 놓은 설정이 다 흐트러지게 된다. 그러므로 다른 프로그램 번호에 설정을 저장해야 한다. 잘 쓰지 않는 4번 프로그램을 저장 공간을 활용해 보도록 하자.

80's Lover 프리셋을 로드해 보았다. MODO Drum과는 달리 각 악기의 제조사 및 구체적인 사양이 전부 나타난다.

Crash 심벌은 좌로부터 20" - 17" - 18", ride 심벌은 23", 하이햇은 15"이다. Tom은 3개가 쓰였다.

Mixer View에서 보이는 drum channel은 10개. 여기에 articulation을 감안하여 16개의 패드(8개 패드 x 뱅크 2개)로 잘 배분해야 한다. Keymap 자료를 인쇄해 놓고 키를 눌러 가면서 소리 선택 과정에 들어가기 시작하였다. 되도록 C3(48)~C4(72) 범위에서 고르되(괄호 안의 숫자는 MIDI number), 같은 kit piece의 다른 주법에 해당하는 소리는 인접해 있는 키가 있으면 그것을 사용한다. 2 옥타브 안에 원하는 소리가 없으면 아래쪽에서 키에서 고른다.


Rimshot과 일반 주법의 차이를 먼저 정확히 이해하고...(소리가 다른 것은 알았지만 연주법의 구체적인 차이를 몰랐다). 발라드 곡에서 흔히 사용하는 side stick(37)이 rimshot(40)과 같은 주법이라고 착각하고 있었지만, rimshot은 스네어 드럼의 상피와 테두리를 동시에 치는 방법이었다.


BFD Player의 키맵 자료에 의하면 'rim click'(71)이라는 별도의 소리가 있다고 하는데, 80's Lover 프리셋에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프리셋에 따라서 사용하는 소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Bless Catastrophe 프리셋을 로드하고 side stick(37)과 rim click(71)의 소리를 비교하니 느낌이 다르다! 선택의 길은 어렵구나...

스네어 드럼에서는 hit(38), side stick(37), 그리고 rim shot(40)을 3개를 골랐다. 여러 개의 MIDI number가 동일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괄호 안에 이를 다 기재하지는 않았다.

하이햇은 open과 closed의 두 가지만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스틱으로 치지 않고 페달을 밟아서 소리를 내는 것(pedal:  44)도 있었다. Open과 closed도 종류가 많다. Shank는 양말의 목 또는 정강이라는 뜻이다. 하이햇 주법에서는 뭘 말하는 건일까? Tip과 shank는 스틱의 일부분을 말하는 것 같다(참고:  YouTube - Hi-hat shank tip part 1 intermediate). Open shank/closed tip은 있지만 open tip/closed shank라는 말은 없다. 하이햇을 연 상태에서 반드시 드럼스틱의 shank로 때리고, 닫은 상태에서는 꼭 tip으로 때리라는 법은 없겠지만 반대 조합은 BFD Player 자료에 없으니 그냥 그러려니 해야지...

  • Pedal(44)
  • Open shank(46, 60)
  • Closed tip(42, 61)
  • 미상: variable, variable tip, variable shank, 1/4 tip, half tip, 3/4 tip, splash...

Tom은 다음의 세 가지 -  high tom(47), mid tom(45), floor tom(43) - 에 대한 hit 주법을 선택하였다. 유저 가이드 부록의 키맵 자료에 low tom은 없으니 생략한다! High tom 2와 floor tom 2가 있으나 목록에 있는 주법은 rim shot과 rim click뿐이라서 적당히 택할 만한 것이 없다.

크래쉬 심벌에는 1~3번의 세 가지가 있다. 연주자 자리에서 왼쪽부터 오른쪽까지 1, 2, 3인가? 아니었다! 3(57), 1(50), 2(49)이다. 음정은 왼쪽부터 대략적으로 '레' - '도' - '미' - '도'(라이드). 어휴, 보통 헷갈리는 것이 아니다. 타격 위치는 bell, bow, edge 및 choke의 네 가지가 있지만 크래쉬 심벌의 경우 이 프리셋에는 edge만 존재하는 것 같다. Cymbal chock란 스틱으로 심벌을 치자마자 이를 손으로 잡아서 소리를 멈추는 기법을 말한다.

라이드 심벌은 1번뿐이며, 주법은 키맵 상에서 Bow(51), edge(52), bell(53)이 연속해 있다. 박수 소리(clap)는 어쿠스틱 드럼셋에는 없다. 

자, 충분히 조사를 마쳤으니 Micro Drum Sampler에서 정의한 16개 패드 레이아웃에 최대한 가깝게 나름대로 머리를 굴려서 적당히 배열해 보자. MPK mini mkII의 프로그램 4번 공간에 기록하였다.

Bank A에 crash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이상과 같이 약 이틀에 걸쳐서 드럼 사운드를 공부하는 매우 독특한 경험을 기록해 보았다.


2024년 1월 17일 업데이트 - BFD Player에서 패드와 건반의 조합

Bank A(프로그램 4번) 상태에서 키보드를 조합하면 bank 전환을 하지 않고도 필요한 소리를 대부분 낼 수 있다. 건반을 한 옥타브 아래로 내려서 MIDI number 36~60의 범위로 만들면 내가 bank B에 할당한 소리를 전부 건반에서 낼 수 있으니 가장 적당하다. 각 건반에 할당된 소리를 다음 그림에 표시하였다.



2024년 1월 18일 업데이트

핑거 드럼 연주의 사례(David "Fingers" Haynes의 커버 영상) - 링크

멋지지 않은가? 드럼 자체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경으로 깔고 Melodics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Melodics is the most enjoyable way to build your skills and confidence on the MIDI keyboard, pad controller, or electronic drum kit. Let's play!

Melodics에 가상 드럼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MODO Drum 및 BFD Player를 쓰기 위해 기껏 만들어 놓은 키맵이 쓸모가 없어지는 것은 아닐까? 유튜브의 소개 동영상을 보면서 이것이 어떤 성격의 응용프로그램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가상 악기, 전자 드럼, 컨트롤러(키보드 및 패드)를 연결하여 악기 연습을 도와주는 용도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