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9일 일요일

WSL에서 우분투를 설치하다가 발생한 "WslRegisterDistribution failed with error: 0x80370114" 에러를 해결하다

레지스트리 편집 실수로 인해 내가 쓰는 개인용 노트북 컴퓨터가 부팅 불능 상태에 빠져서 지난 7월 5일에 Windows 11을 새로 설치하였다.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시 하나씩 깔면서 WSL에 우분투를 설치하려는데 다음과 같은 생소한 에러를 접하게 되었다.

WslRegisterDistribution failed with error: 0x80370114

검색을 통하여 이 에러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글(링크)을 하나 찾아서 읽어 보았으나 Windows Security 앱에서 vmcompute.exe와 wmwp.exe 명령어에 관한 설정을 건드리라는 설명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해당 문서의 첫머리에서 Hyper-V 기능이 막혀 있기에 WSL에서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차단되어 있다는 설명이 있었다. WSL를 처음 사용했을 때에는 Hyper-V 관련 기능에 특별히 손을 댈 필요가 없었는데, 지금은 뭐가 문제라서 이렇게 된 것일까?

Hyper-V라!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문서 Windows 10의 Hyper-V 소개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읽을 수 있었다.

  • Hyper-V는 특히 하드웨어 가상화를 제공합니다.
  • 가상화를 사용하면 이전 버전의 Windows나 Windows가 아닌 운영체제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고, 다른 운영체제를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WSL 기능을 켜면서 바로 근처에서 Hyper-V와 관련한 것을 본 것 같았다. 내 기억은 정확하였다.


Hyper-V 기능을 켜니 WSL에서 Ubutu-22.04가 무사히 설치 완료되었다. 그러나 이 정도의 요령을 하는 것으로 충분할까? 다음과 같은 글을 접하니 갑자기 걱정이 되기 시작하였다. 2021년 9월의 글이므로 지금은 사정이 많이 나아졌을지도 모른다.

가볍게 쓰려했던 WSL2가 무겁게 다가온 순간

Hyper-V 기능을 켜면 VMware 또는 VirtualBox에서 문제가 생긴다는 글도 있었다. 이는 테스트를 해 봐야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WSL과 VirtualBox 중 어느 하나를 통해서만 우분투를 사용할 수 있다면 대단히 아쉬울 것이다.

클리앙 커뮤니티 <개발한당> 소모임에서 이 문제로 토론을 하다가 거의 싸움까지 이어진 글타래(링크)을 우연히 접하게 되었다. '라떼는 말이야' 논쟁까지 나오면서 이렇게까지 감정이 상하는 글을 올리며 싸울 필요가 있었는지 모르겠다.


2023년 7월 10일 업데이트

Hyper-V 기능을 켠 상태에서 Oracle VirtualBox(v7.0.8)에 Ubuntu 22.04 LTS를 설치해 보았다. 설치와 동시에 업데이트, 그리고 첫 실행에서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에구구... Guest Additions 설치하다가 상태가 이상해져서 다시 처음부터 설치를 해야 되겠다. 프로그램 개발 도구(build-essential)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도를 했으니 될 턱이 있나. 이렇게 기본적인 것을 자꾸 잊어버리는 것이 문제다.

순전히 개인 사용 목적으로 노트북 컴퓨터를 구입하여 익숙해지는데 꼬박 1년 가까운 시간이 걸렸다. 사무실의 Windows PC와 연구 목적으로 공식 반출하여 가져온 Ubuntu 서버 때문에 개인용 노트북 컴퓨터의 사용 빈도가 그렇게 높지 않았음을 솔직하게 인정한다. 사무실은 정부 전산망 환경이라서 보안을 위해 차단된 서비스가 워낙 많았고, 이런 이유로 인하여 많은 시도를 해 보지는 않았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