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14일 금요일

Guitar Rig 6 Player 설치, 그리고... 구버전 AmpliTube(v3) 되살리기는 실패!

Windows 11이 설치된 노트북 컴퓨터에서 전기기타를 연결하여 '놀기' 위해 무료 소프트웨어인 Guitar Rig 6 Player를 깔아 보았다. Guitar Rig 6 Pro에서 일부 기능을 추려서 제공하는 것이라 한다.

RockFrog를 통해서 전기 기타를 연결한 뒤 소리를 들어 보았다.

Guitar Rig 6 Player

많은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한 녹음 용도로는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Guitar Rig의 작동 테스트를 하다가 문득 꽤 오래전 - 아마 12년쯤 전 - 에 직접 돈을 주고 구입했던 몇 가지 음악 소프트웨어가 생각났다. 아이패드에 설치한 것도 있었고, Windows에 설치한 것도 있었다. 만약 OS만 호환된다면, 이를 지금 다시 내려받아서 재설치하여 쓰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Gmail에 남아있던 IK Multimedia의 사용자 정보를 이용하여 오랜만에 재접속을 한 뒤 User Area - My Product 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다. 나는 당연히 사용자 정보가 다 없어졌을 것으로 생각했었다.

  • AmpliTube X-GEAR(등록일: 02-02-2010)
  • DrummerTracks - Stairway To Groovin(등록일: 25-04-2011)
  • DrummerTracks - Watchtower Groove(등록일: 25-04-2011)
  • SampleTank Free(등록일: 25-04-2011)
  • AmpliTube 3 Custom Shop(등록일: 25-04-2011)
  • AmpliTube CS for iPad(등록일: 16-09-2012)

2011년에 마지막으로 설치하여 그 후로 거의 사용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지금 Windows 10/11에 설치하는 것이 가능할까? AmpliTube 3 CS(최종 배포본은 2015년 8월)을 시험 삼아 다운로드한 뒤 압축을 풀고 설치해 보았다. 

그러면 그렇지, 될 턱이 있나!

기술이 크게 발달하였으니 이미 단종된 Windows 버전에서 돌아가던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해서든 실행하는 방법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을 들이고 싶지는 않다. 구입 직후에 많이 갖고 놀지 못한 것이 아쉽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문서인 '이전 앱 또는 프로그램이 Windows와 호환되도록 설정'을 참조해 볼 필요는 있겠다.

SmapleTank Free 2.5는 뭔가 될 것도 같은데 사용방법을 다 잊어버렸다. 화면은 나왔지만 악기를 어떻게 로드하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가상악기는 따로 구입하는 것이었던가?

SampleTanke Free 2.5를 실행해 보았다. 작동은 되지 않는다.


2009년에 Twelve Tone Systems에서 개발한 Cakewalk의 기능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DAW인 Music Creator ver. 5를 구입한 적이 있었다. 지금은 BandLab에서 Cakewalk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지만...

잠시 추억에 젖어 보았다. 


2023년 7월 17일 업데이트

IK Multimedia에서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에 유용한 것이 꽤 많아서 굳이 10여년이 지난 과거에 구입해 놓은 프로그램에 집착할 이유는 전혀 없다. SampleTanke 4 Custom Shop과 음원을 다운로드하여 키보드로 실시간 연주를 해 보았다. 충분히 쓸 만하다. 반면 Amplitube 5는 체계가 너무 복잡해 보여서 사용법을 익히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 Guitar Rig 6 Player나 가지고 노는 것이 나을듯.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