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27일 목요일

새로운 장난감, 아두이노를 가지고 놀 준비를 하다

1602 LCD 모듈과 GPS 모듈에 핀 헤더를 납땜하였다. 디스플레이 모듈은 I2C로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서 핀을 많이 납땜해야 된다.

GPS 모듈에는 반대 방향으로 납땜을 하는 것이 나았을까? 각자 취향대로 알아서 할 일이다. 첫 프로젝트로는 시계를 만드는 것으로 정했다. 우선 DS1302 RTC 모듈을 사용하여 간단한 시계를 만들어 보고, 다음으로는 GPS 모듈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시간을 맞추도록 할 예정이다. 작은 케이스에 만들어 넣을 것을 예상하여 아두이노 나노를 함께 구입하였다.
스테레오 FM 수신 모듈까지 넣어서 시계 라디오를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시간 조정과 방송국 선국 등의 기능은 혹시 리모콘으로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이 모든 것을 아두이노 우노 또는 나노 하나로 전부 감당할 수 있을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인터넷에 예제가 워낙 많이 널려 있어서 공부하기에는 참 좋다. 우선 뽑아 본 과제는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에 따라 응용할 것은 무궁무진하다. 아두이노 프로젝트 허브에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감상해 보자.

기억해 둘 것 하나. 아두이노 우노에 내장된 LED(바로 곁에 'L'이라 인쇄됨)은 디지털 I/O 13번 핀에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pinMode() 함수를 통해 13번 핀을 출력 모드로 만들고 digitalWrite() 함수를 이용하여 HIGH를 출력하면 이 LED에 불이 들어오므로 스케치를 테스트하는데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