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7일 목요일

6LQ8 앰프의 전원 커넥터 교체 작업

예상보다 하루 빠르게 원형 방수 4핀 커넥터가 배송되었다. 체결력, 신뢰성 모두 이전의 것에 비할 바가 아니다. 두 대의 앰프와 한 대의 전원장치.. 만약 케이블이 붙어있지 않은 것을 구매했더라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전원을 넣은 채로 부품을 건드리다가 뜨거워진 6LQ8(싱글)가 엄지손가락 바깥쪽에 살짝 닿았는데 가벼운 화상을 입었다. 진공관 앰프를 만들면서 감전부터 찰과상에 이르는 가벼운 상처를 많이 입었는데 진공관에 데어보기는 처음이다...




두 대의 6LQ8 앰프. 위는 싱글, 아래는 푸시풀.

같은 진공관으로 만들어진 푸시풀과 싱글 앰프를 비교 청취한 결과 내 취향에는 푸시풀이 압도적으로 나은 것 같다. SPL이 같은 스피커를 사용했으니 공정한 비교는 아니겠지만, 여러모로 푸시풀이 더 낫다고 느껴진다. 완벽하게 동일한 음량으로 비교를 한다면 다른 결론이 날지도 모르는 일이다.

구하기 쉬운 50VA급의 절연트랜스(220V:220V)와 MOSFET 기반 리플 제거 회로를 사용하여 모듈화·경량화된 전원부를 구성하고, 이를 사용하여 SE 및 PP 두 종류의 6LQ8 앰프를 구동하게 만든 것이 최근 제작의 의미라 하겠다.

싱글 앰프의 케이스 마련 작업은 나중에 생각하자! 차분하게 음악이나 들으면서 좀 쉴 때가 되었다. 몇 장의 사진을 더 찍어 보았다. 언젠가 케이스를 새로 만들게 되면 사라질 모습이니까.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