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15일 화요일

볼루미오(Volumio) 되살리기

라즈베리 파이 3B에 설치한 볼루미오는 Wi-Fi를 통한 시스템 업데이트 후 종종 휴대폰으로 제어가 되지 않을 때가 있다. 휴대폰 앱에서 갑자기 기기가 보이지 않게 되니 아무 것도 하지 못한다. 그러면 랜 케이블과 HDMI 모니터 및 키보드를 연결하여 직접 시스템으로 로그인하여 해결할 때도 있고, 마이크로SD카드에 이미지를 새로 구워서 재설치를 하는 일도 있었다. 대략 1년 반에서 2년 주기로 벌어지는 일이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재설치는 2012년 12월 21일이다. 이에 대한 글을 소개해 둔다.

갑자기 작동 불능 상태가 된 볼루미오(Volumio) - 단순 재설치 또는 모니터 장착?

이때 구입했던 카드 리더기는 어디로 갔을까?

몇달 전에 볼루미오 업데이트를 했다가 또 쓰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다. 그대로 방치해 두다가 오늘은 일단 랜 케이블을 꽂아 보기로 했다. 모니터나 키보드는 연결하지 않았다.




전원을 넣고 조금 기다리니 휴대폰 앱에서 내 볼루미오가 보이고 업데이트를 실시하라고 한다. 언어 설정, 오디오 출력기기 설정, Wi-Fi 설정 등을 마치고 USB 드라이브를 다시 꽂아서 라이브러리를 동기화하였다. 전원을 내리고 랜 케이블을 뽑은 뒤 오디오 앰프에 연결한 다음 다시 전원을 넣었다. 이제는 Wi-Fi를 통해 동작하게 된다.

시스템 버전 3.819.

Personal Radio 플러그인을 재설치하여 테스트를 해 보았다. 이번에도 목록에 버젓이 포함되어 있는 KBS 라디오는 재생이 되지 않는다. 대략 작년부터 그렇게 된 것 같다. Linn이나 MBC, SBS는 잘 되는데 왜 KBS만? 아마도 KBS는 KONG 서비스에 주력하면서 볼루미오에서 들을 수 있는 라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한한 것 같다. 


그런데 요즘은 인터넷을 뒤져도 이 문제나 해결책을 논하는 글이 없다. 다들 이 문제에 관심이 없는 것인지, 또는 나만 검색을 제대로 못 하고 있는 것인지? GitHub의 Volumio personal radio plugin는 최근 수 년 동안 별다른 업데이트가 없고, 볼루미오 커뮤니티에는 KBS 방송을 들을 수 없다는 도움 요청 글(링크)이 2024년 8월에 올라온 상태이나 아무런 반응이 없다.

나는 온라인으로 음원을 사거나 구독하는 데에는 투자를 거의 하지 않는다. 아주 드물게 알라딘에서 중고 CD를 구입하는 정도이고 대부분의 음악 감상은 튜너(물론 안테나를 통해 수신함)와 별도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유튜브를 사용하는 정도이다. 가끔은 월 일정액을 지급하고 보다 풍성한 음악을 즐기는 것을 상상해 보지만, 귀에다 이어폰을 꽂고 돌아다니지는 않는 성격이라서 아직 실행에는 옮기지 못하고 있다.

볼루미오에서 플러그인을 통해 유튜브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번 새롭다. 다음의 세 가지 플러그인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매번 어렴풋하게 이해하다가 또 잊어버리고 만다.

  • YouTube2
  • YouTube Cast Receiver
  • YouTube Music

이번에는 공부를 좀 해 두어야 되겠다. 볼루미오의 plugin collectionVolumio 3 plugin migration status 웹페이지를 종종 방문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