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창에서 "hydrogen waveform"을 입력하면 파동함수와 관련한 슈레딩거 방정식 검색 결과가 나온다. Hydrogen은 소프트웨어 드럼 머신이고, Waveform (Free)는 Tracktion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프로그램인데 구글이 그런 맥락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Hydrogen에서 재생하는 드럼 소리를 DAW에서 녹음하고 싶다고 가정하자. DAW에서 녹음 버튼을 클릭했을 때 Hydrogen이 자동으로 시작하게 만든다면 녹음된 오디오 클립을 나중에 정렬(align)하는 불편이 없다. Ardour를 DAW로 사용할 때에 Hydrogen과 DAW를 서로 동기화(sync)하는 방법은 유튜브 등을 통해서 잘 알려져 있다. Sync source를 Internal, MTC, JACK 중에서 JACK으로 맞추면 된다.
자료 출처: https://ardour.org/ |
그러면 Waveform Free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검색도 해 보고 공식 문서(링크)도 읽어 보았으나 아직 그 방법을 찾지 못했다. MTC(MIDI Time Code)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유일하다.
With MTC enabled, Waveform will chase sync to incoming MIDI Time Code. Unless you are still syncing to tape or hardware sequencers, leave MTC off.
혹시 Waveform에는 내가 원하는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닐까? Renoise라는 유료 DAW에도 JACK transport sync 기능이 있다(링크). 아예 처음부터 Ardour를 익히는 것이 나았을까? Waveform에 이러한 기능이 없다 하여도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면 될 수준의 문제이다. Waveform에서 녹음 버튼을 클릭 한 뒤 Hydrogen으로 가서 재생 버튼을 클릭하는 두 단계를 거친 뒤, snap-to-grid 기능을 해제한 상태에서 이용하여 녹음된 클립의 위치를 적절히 조절하면 되니까 말이다. 괜히 여러 DAW를 집적거릴 것이 아니라 한 두 소프트웨어에 집중함이 나을 것이다. 그렇다고 하면 LMMS + Waveform Free가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